
[FETV=조성호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계열사 사장단 워크숍을 주재하고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경쟁력 확보는 물론 사업 체질 변화를 강조했다.
구 회장은 24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개최한 워크숍에서 “L자형 경기침체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의 위기에 앞으로의 몇 년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위기극복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구 회장을 비롯해 권영수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구 회장은 특히 “LG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근본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해 사장단께서 몸소 주체가 돼 실행 속도를 한 차원 높여줄 것”이라며 “제대로 그리고 빠르게 실행하지 않는다면 미래가 없다는 각오로 변화를 가속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구 회장은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 방식과 일하는 방식 등을 변화시키기 위해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강조했다.
구 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자 우리의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등 전반을 변화시키는 경영전략을 의미한다.
즉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해 기존의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겠다는 것.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이에 LG전자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R&D 효율성 개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 사업방식도 변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어 최고경영진은 이날 각 사가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워크숍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질환관련 유전자 정보 및 의학 논문 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해 신약 후보군 발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R&D 전략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콘텐츠를 추천하는 LG유플러스 마케팅 사례 등 ▲R&D‧상품기획 ▲마케팅‧영업 ▲운영‧지원 분야 사례가 공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