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조성호 기자]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센터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 행사에는 무려 4000여명의 미디어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특히 이들 대부분 갤럭시노트10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흥행에도 성공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날 하반기 전략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노트10’을 공개했다. 상하좌우 베젤을 최소화해 몰입감을 더욱 극대화했으며 ‘마술봉’으로도 손색없는 ‘스마트S펜’을 선보이며 전작을 뛰어넘는 업그레이드된 기술력을 한층 뽐냈다.
특히 그동안 단일 모델로만 출시했던 노트 시리즈에서 이번에 최초로 6.3형과 6.8형 디스플레이 2가지 모델을 공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나왔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은 이날 공개행사에서 “갤럭시노트 시리즈는 스마트폰 기술 혁신을 선도해 왔다”면서 “갤럭시노트10은 오늘날 사용자의 변화에 맞춰 한층 더 진화했다”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주요 외신들은 갤럭시노트10에 대해 대부분 호의적인 평가다. CNN은 “의심할 여지없이 멋진 제품이다. 삼성은 노트가 너무 크다는 불평을 2가지 모델이라는 선택지를 제공해 해결했다”고 평가했으며, CNBC는 “갤럭시노트10의 마감은 정말 아름답다. 시중에 나온 제품 중 가장 멋진 디자인 제품이 아닐까 싶다”고 극찬했다.
IT전문매체 씨넷(CNET) 역시 “삼성은 모든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기능을 원하면서도 크고 비싼 폰을 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며 “이 같은 행보는 갤럭시노트 제품에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프리미엄 기기를 누구나 고려할만한 제품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다만 최고 149만9000원에 이르는 높은 가격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놨다. CNBC는 “1대당 1000달러 가까운 금액을 쓰려는 시장은 축소되고 있다”면서 “내달 애플이 새 아이폰을 출시하기 전에 삼성이 갤럭시노트를 잘 호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더 버지는 “중국의 원플러스7 프로가 700달러대에서 판매 중인 상황에서 950달러~1200달러에 달하는 가격대가 정당화 될 수 있을지는 다시 살펴보아야 할 것”이라면서 갤럭시노트10의 순조로운 판매가 어려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다. 삼성전자의 첫 5G폰인 갤럭시S10의 흥행 부진이 결정적이었다. 때문에 ‘갤럭시노트10’의 판매 추이에 따라 하반기 삼성전자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은 이날 현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시장점유율은 생명이고 수익은 인격이다. 생명을 먼저 챙기고 그다음 인격을 봐야 한다”면서 “상반기에는 시장점유율에 우선순위를 뒀지만 하반기에는 반드시 수익을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