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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번엔 경제보복?”...울산, 日 경제보복 위기감 팽배

전기·수소차 핵심부품 조달 우려…대체 수입선 확보 ‘발등의 불’
석유화학 기업은 첨가·촉매제 공급선 타격 가능성

 

[FETV=김창수 기자]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심사 우대국 제외 결정으로 수입 규제가 본격화하면서 산업도시 울산이 위기감에 직면했다.

 

울산은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중화학공업이 주력인데다 미래 주력 산업으로 수소경제 육성에 힘을 쏟고 있어 일본에서 핵심 소재와 부품에 대한 수입이 중단되면 기업운영에 큰 차질이 있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그간 밝혀 왔듯 내연기관 부품 국산화율이 90% 이상이고 전기차나 수소차에 필요한 부품 소재는 공급선 다변화로 대체 가능해 큰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모기업이나 협력업체는 일본 등지에서 수입하는 친환경차 핵심 부품 소재인 연료전지스택(전해질막, 기체확산층), 수소저장장치(탄소섬유복합체, 고압실링 소재), 수소공급장치(에어필터, 수소농도센서, 이온필터) 등을 국내나 미국, 유럽 등지에서 대체수입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상황이다.

 

부품 소재 외에도 생산 설비, 자동화 설비, 로봇, 정밀기계 등의 대일 의존도가 높아 사태가 장기화되면 피해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자동차 협력업체도 부품 국산화가 잘 돼 있어 당장 타격은 없으나 일부 부품 생산 과정에서 사용하는 첨가제 등은 일본산 소재가 쓰이므로 이를 대체해야 한다.

 

그동안 가까운 일본에서 저렴한 가격에 고급제품의 첨가제 등을 수입했으나 제3국에서 일본산 수준의 첨가제를 대체 수입하려면 물류비용 상승으로 적잖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석유 및 정밀화학분야에선 울산 대표 석화기업인 SK에너지와 S-OIL 두 회사를 비롯해 정밀화학기업 등이 일단 공장 가동엔 어려움이 없다고 밝혔으나 자칫 한·일간 마찰이 장기화될까 매우 우려하는 분위기다.

 

 

상세한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각종 석유·정밀화학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첨가제나 촉매제 등 일부 핵심 소재는 일본에서의 공급량이 적지 않아 타격이 불가피하다.

 

자일렌이나 톨루엔 등 일부 합성수지 기초 원료도 규제가 우려되지만 이는 다행히 국내 생산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한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일본발 무역 위기 속에 대기업들보다는 지역 중소기업 상당수가 제대로 된 정보를 얻지 못해 불안감이 더욱 가중되는 모양새다. 기업들은 소재·부품 등 일본 수입 품목 대체 및 다변화 모색을 위해 대응 방안을 위한 회의를 잇달아 여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

 

울산시는 일본 수출규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이 공동 참여해 지역기업에 원스톱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울산시의 한 관계자는 “자동차 및 조선, 석유화학이 주력인 울산 지역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당장 파급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피해 예방을 위해 더욱 면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