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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인 KB국민은행장 "'사람 중심의 디지털화' 추진해야"

사내방송 통해 '딥 체인지' 강조

 

[FETV=정해균 기자] 허인(사진) KB국민은행장은 임직원들에게 '사람 중심의 디지털화'와 인사(HR) 부문의 '딥 체인지(Deep change·근원적 변화)'를 강조했다.
 
2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허 행장은 올해 하반기 첫 날인 지난 1일 사내방송을 통해 방영된 조회사에서 "우리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T)'을 얘기할 때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기술만 얘기하고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것을 망각하는 것"이라며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향할 때에만 그 혁신이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허 행장은 이어 “국민은행의 지향점은 ‘디지털만 잘하는 은행’이 아니라 ‘디지털도 잘하는 은행’”이라며 “모든 고객이 디지털로만 거래하는 은행이 아니라라, 디지털이든 기존 방식이든 고객이 더 나은 경험을 받는다고 느끼게 해주는 은행이 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면 채널의 강점은 유지하고 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행장은 “그 대표주자가 ‘혁신금융 서비스 1호 사업’에 선정된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 기반의 금융·통신 융합 서비스”라며 “손바닥 정맥 인식 한 번으로 통장, 도장, 비밀번호 없이 창구출금이 가능한 ‘손으로 출금 서비스’도 디지털 소외 계층을 배려한 사람 중심의 디지털”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또 인사 부문의 ‘딥 체인지’도 강조했다.

 

허 행장은  "역량과 성과에 따른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야말로 우리의 헌신을 끌어내고 열정을 지속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경영전략"이라며 "과거의 관리·통제중심 HR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의 기본정신 아래 개방적이고 분권화된 '열린 HR'로의 진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KB의 'HR 딥체인지'는 몇몇 사람이 아니라 직원 여러분의 참여와 토론을 거치면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허 행장은 직원들의 창의적인 의견과 진취적인 행동을 당부하며 '다양성을 포용하는 KB문화'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향후 여성인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허 행장은 "우수한 여성인력 비중이 늘고 있는 현실에서 기업금융을 비롯한 은행 전 분야의 양성평등 환경은 중요한 과제"라며 "'우먼파워'의 잠재력에 주목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