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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문재인 대통령 방문한 브루나이 템부롱대교 건설현장

대림산업 수행하는 브루나이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교량 사업
대한민국 기술력과 브루나이의 신뢰를 잇는 상징적인 프로젝트
신공법 적용 위해 장비까지 새롭게 개발하며 공기 단축과 공사비 절감
이순신대교로 완성한 한국형 해상 특수교량 기술력으로 세계시장 공략
총사업비 3.5조원,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 교량 수주로 결실

[FETV=최남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대림산업이 건설중인 브루나이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교량인 템부롱대교 현장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기술력과 브루나이의 신뢰를 상징하는 템부롱대교 현장을 방문해 현지 직원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브루나이 다토 수하이미 개발부장관과 국토교통부 김현미장관, 대림산업 윤태섭 토목사업본부장 외 템부롱대교 프로젝트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대림산업은 지난 2015년 브루나이 템부롱대교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브루나이 역사상 가장 큰 교량사업으로 총사업비가 2조원에 달한다. 템부롱대교는 브루나이만을 사이에 두고 있는 무아라 지역과 템부롱 지역을 연결하는 다리다.

 

이 대표는 총 길이는 30km에 이르며 4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발주됐다. 대림산업이 템부롱대교의 핵심인 해상교량과 사장교 구간을 수주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총수주 금액은 7500억원으로 올해 하반기에 준공 예정이다.

 

대림산업이 브루나이에서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순가이 브루나이대교'가 한 몫했다. 브루나이 최초의 특수교량(사장교)인 동시에 현지 단일 교량중 최대 규모다. '순가이 브루나이대교' 주탑의 높이가 157m에 달한다. 고층빌딩이 없는 브루나이에선 순가이 브루나이대교가 가장 높은 구조물이어서 '랜드마크'로 불린다.

 

순가이 브루나이대교는 수도 반다르스리브가완시를 가로지르는 브루나이 강 위에 놓인 교량이다. 총길이 622m에 주탑 1개로 구성된 사장교로, 브루나이에선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다. 주탑의 최고 높이도 국왕의 생일인 7월 15일(영어식 표기로 157)을 기념해 157m로 설계했다. 이같은 전략에 힘입어 대림산업이 경쟁업체보다 높은 1233억원을 써냈음에도 공사를 따낸 것이다.

 

대림산업은 해외 특수교량시장 개척 경험을 앞세워 글로벌 교량 건설 사업에 공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앞서 대림산업은 지난 2013년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세계 4위의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통해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화에 성공한 경험을 갖고 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순가이대교에 이어 현재 공사중인 브루나이 템부롱 교량도 차질없이 완공해 현지에서 확실한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대림산업은 현재 터키에서는 총사업비 3조5000억원 규모의 차나칼레 교량을 자체 기술력으로 건설중이다.

 

윤태섭 대림산업 토목사업본부장은 "대림산업이 SK건설과 함께 팀을 구성해 터키에서 진행하는 차나칼레 대교는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로 길이가 2023m에 달한다"면서 "중국과 일본 등 해외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해상특수교량 분야에서는 대한민국 건설사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