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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5년간 45.3조 규모 투자…‘게임 체인저’ 신호탄

연구·개발(R&D)과 미래 기술 분야 집중 투자
3년 뒤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률 7%·ROE 9% 달성 목표

 

[FETV=김윤섭 기자] 현대자동차가 상품 경쟁력 강화와 산업 패러다임 변화 대응을 위해 연구·개발(R&D)과 미래 기술 분야 등에 향후 5년 동안 총 45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또 오는 2022년까지 자동차 부문에서 영업이익률 7%, 자기자본이익률(ROE) 9% 수준 달성을 추진한다.

 

현대차가 구체적인 수익성 목표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2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중장기 경영 전략 및 중점 재무 전략을 공개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이날 발표에서 “안정적 재무 구조 유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경쟁력과 수익성을 조기에 회복해 주주가치 제고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미래 투자 계획과 수익성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는 우선 R&D와 경상 투자 등에 약 30조6000억원, 모빌리티 및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에 약 14조7000억원 등 총 45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제품 경쟁력 및 설비 투자 확대를 통해 지속 성장의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미래차 관련 핵심 기술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가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집행할 총 투자액을 해당 기간으로 나누면 연평균 투자액은 약 9조원에 달한다. 과거 5개년 연평균 투자액이 약 5조700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58% 이상 늘어난 금액이다.

 

 

▲R&D 및 경상 투자 30.6조

 

R&D 및 경상 투자금액 30조6000억원을 자세히 살펴보면 신차 등 상품 경쟁력 확보에 20조3000억원을, 시설 장비 유지 보수와 노후 생산 설비 개선 등 경상 투자에 10조3000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글로벌 자동차 수요를 이끌고 있는 SUV모델 및 고급차 시장에 대한 대응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 점유율과 수익성을 모두 잡겠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SUV의 경우 2017년 4종에서 오는 2020년 8종(제네시스 브랜드 포함)으로 모델 수를 두 배 늘려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고급차 시장에서는 미국 내 제네시스 판매를 본격 확대한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미국에서 1만580대를 판매해 고급차 시장 점유율 1.6%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3만1000대를 판매해 점유율을 4.8%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미래 기술 투자 14.7조

 

미래 기술 투자 자금은 △차량 공유 등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에 6조4000억원, △차량 전동화 분야에 3조3000억원,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기술에 2조5000억원, △선행 개발 및 전반적 R&D 지원 사업에 2조5000억원을 투입한다.

 

현대차는 이같은 투자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출시해 상품성과 효율성을 비롯한 전기차 시스템의 혁신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전기차 분야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약 8조원을 투자하고, 5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해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고 수소사회를 주도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카 등 미래 스마트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 및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 하는 동시에 2021년에는 국내에서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이원희 현대차사장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 확대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다각적인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통해 약속한 수준 이상의 ROE 달성을 조기에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사장은 “다양한 경영과제를 극복함과 동시에 수익성 회복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며 “특히 국내외 우수 인재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해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조직의 생각하는 방식, 일하는 방식에서도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