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선호 기자] 알리익스프레스가 11월 14일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에서 개최된 ‘2025 아시아 통신판매비전 웨이하이 대회’의 한·중 디지털 커머스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
13년째 개최된 아시아 이커머스 생태대회는 매년 각 국가에서 성과를 보인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이커머스 산업의 변화와 트랜드를 공유하는 권위있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중국전자상회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아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과 정부 및 학계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기술·물류·금융·콘텐츠·소비자 경험이 서로 연결되는 '스마트 가치사슬' 기반 시장으로의 전환이 핵심 의제로 집중 논의되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높아진 해외직구 수요와 다양해지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카테고리와 상품 선택권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온 것은 물론 지난 몇 년간 한국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플랫폼을 향상시켜왔다.
이러한 장기적 노력은 올해 '11.11 광군제'에서도 분명히 나타났다. 실제로 패션·뷰티, 홈·라이프스타일, 취미, 전자기기 등 주요 카테고리가 높은 관심을 받으며 소비자들이 업무·건강·취미·패션 등 일상 전반에서 해외직구를 적극 활용하는 흐름이 두드러졌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러한 시장 변화를 선제적으로 반영해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한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찾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왔으며 이번 수상은 한국 소비자의 글로벌 쇼핑 경험을 확장하고 시장 수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온 노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다.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한국 소비자가 글로벌 상품을 보다 편리하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쇼핑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온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카테고리와 구매 경험을 제공해 국내 소비자의 쇼핑 선택권을 넓히는 만능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번 시상을 계기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이어가며 국내 소비자가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해외직구 상품을 더욱 쉽게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 강화, 가격 혜택, 플랫폼 편의 기능 등 서비스 전반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