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타벅스커피코리아]](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207/art_15499351674724_cc2dcd.jpg)
[FETV=최남주 기자]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해 11월 빨대 없는 리드를 전국 매장에 도입한 이후 월 평균 빨대 사용량이 도입 이전 대비 50% 가량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아이스 음료중 휘핑 크림이 없는 음료, 섞거나 저어 마시지 않아도 되는 음료에는 빨대 없는 리드를 적용해 불필요한 빨대 제공을 줄여왔다. 또 기존 상시 비치하던 빨대를 필요한 고객에게만 증정해 일회용 빨대 줄이기에 앞장섰다.
스타벅스는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월평균 1500만개 가량 사용되던 일회용 빨대를 절반 수준인 750만개로 줄이는 효과을 얻어냈다.
스타벅스는 상대적으로 빨대 사용량이 많은 하절기에는 빨대 없는 리드 제공을 통해 더 많은 일회용 빨대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향후 70% 이상 빨대 사용량을 감축할 것을 목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이를 위해 연중 진행되는 환경 캠페인인 ‘일회용컵 없는 날’ 캠페인의 2월 주제를 ‘일회용 빨대 줄이기’로 정하고 이번 2월 10일부터 14일까지 고객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한 SNS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빨대 없는 리드, 다회용컵(텀블러) 등을 사용해 빨대없이 음료를 즐기는 모습을 촬영한 뒤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앞서 스타벅스는 지난해 11월 26일부터 플라스틱 빨대를 대체하는 종이 빨대를 전국 매장으로 확대 도입하면서, 빨대 없이 아이스 음료를 바로 마실 수 있도록 리드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지난 2017년 기준 스타벅스에서 사용된 플라스틱 빨대는 연간 1억8000만개, 길이로 환산하면 지구 한바퀴(4만km)에 해당하는 총 3만7800km 길이다. 이를 종이 빨대로 대체할 경우 126t 분량의 플라스틱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