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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SK텔레콤, 사내 ‘AI 거버넌스 포털’ 개설

[FETV=신동현 기자] SK텔레콤은 AI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관리하기 위한 사내 ‘AI 거버넌스 포털’을 공식 개설했다고 2일 밝혔다.

 

이 포털은 SK텔리콤이 자체 수립한 AI 원칙 ‘T.H.E. AI’(Telco·Humanity·Ethics)를 기준으로 서비스의 위험과 기회 요인을 분석하고, 위험 수준별 체크리스트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기능을 갖췄다.

 

 

진단은 사업팀의 자가 점검과 AI 거버넌스팀·레드팀의 2차 평가로 나뉜다. 사업팀은 신뢰성, 다양성과 포용, 투명성, 윤리성 등 4개 영역 60여 개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하며, 레드팀은 기술적 결함과 저작권, 편향성, 거버넌스 이슈 등을 검토해 개선을 요구한다.

 

진단은 서비스 기획·개발 단계부터 운영·개선까지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결과는 포털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정재헌 SK텔레콤 CGO는 “AI 거버넌스 포털을 통해 AI 서비스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