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선호 기자] 몽골에 진출해 있는 CU가 이달 현지 소매 유통 업계 최초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대규모 물류센터를 확장 건립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물류센터는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동부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1500평 규모의 기존 시설에 추가로 1000평 규모의 증축과 함께 디지털 피킹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몽골 CU는 총 700점의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물류 처리 능력을 확보해 전국 단위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기존엔 울란바토르를 중심으로 배송이 이루어진 반면 이번 증축을 통해 여러 도시들을 연결시켜 CU가 몽골 전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반 시설로서 향후 몽골 1000호점 시대를 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해당 물류센터는 이미 지난 2023년에 한국의 물류센터와 동일하게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소분 분류 피킹 시스템, 디지털 분류 시스템 등의 최첨단 기술을 도입했다.
점포에도 AI 기반의 자동 발주 시스템을 도입해 상품 운영의 효율성과 정교함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이를 통해 전반적인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CU 몽골 물류센터 [사진 BGF리테일]](http://www.fetv.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9412318263_447c23.jpg?iqs=0.4751323230710869)
이처럼 CU는 몽골 내 점포 수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제반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2021년도에 업계 최초로 몽골에 600여 점의 CAPA를 가진 간편식품 전문 제조 공장의 문을 열었고 내년에는 1000여 점의 CAPA로 확대할 예정이다. CU는 해당 공장에 최신 취반 설비와 진공 포장기 등을 적용해 제품 생산력을 높이는 한편 프랜차이저인 BGF리테일의 QC팀이 한국의 고도화된 식품 안전 및 품질 관리 시스템도 전파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CU는 2018년 8월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점을 개점한 뒤 2023년 3월 300호점, 2024년 7월 400호점을 달성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올해 6월 말 기준 점포 수는 약 490점으로 몽골 편의점 업계 1위로서 70%에 육박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CU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몽골 제 2의 도시인 다르항을 포함해 헨티, 세렝게, 에르데네트 등 총 13개의 아이막에 다수의 점포를 개점하면서 몽골 전역으로 출점 범위를 넓히고 있다. 올해 초엔 몽골의 스위스로 불리는 유명 휴양지인 홉스골에도 점포를 열었고 최근엔 수도권을 넘어 고속도로 휴게소를 공략해 지역 거점을 형성하는 중이다.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CU의 몽골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넥서스는 지난 2021년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뒤 지난해 상반기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국내 편의점 업계가 2018년부터 해외 진출을 시작한 이후 사업국에서 흑자를 달성한 것은 CU가 처음이다.
CU는 해외 사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초창기부터 국내 전문 인력을 현지에 파견해 파트너사에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사업 인프라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지속적으로 몽골 파트너사의 임직원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달에도 센트럴키친, 상품연구소, 중앙물류센터 등 국내 핵심 시설들을 견학하며 편의점 사업의 최신 정보와 트렌드를 공유했다.
BGF리테일 김태한 해외사업운영팀장은 “몽골의 1인당 GDP는 한국의 1/5 수준이지만 CU의 평균 매출은 한국과 유사할 정도로 몽골 전체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CU는 몽골 사업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전문적인 관리 체계와 최신 비즈니스 인프라 구축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U는 현재 몽골을 비롯해 말레이시아 160여 점, 카자흐스탄 40여 점으로 해외에 총 690여 점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11월에는 미국 하와이 1호점도 예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