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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금호석유화학그룹, 업계 불황 딛고 재도약 'R&D 확대'

금호석유화학, 전기차 고성능 타이어용 SSBR 개발 주력
금호피앤비화학, 에폭시 수지 기술 고도화로 미래 먹거리 확보

[FETV=나연지 기자] 금호석유화학그룹이 글로벌 수요 침체와 중국발 공급과잉 등 복합 위기 속에서 R&D 중심 전략으로 산업 불황을 정면 돌파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제품 상업화,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 기술 혁신 등을 통해 수익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했고, 올해는 친환경 자동화 솔루션과 바이오·지속가능 소재 확대,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 전환을 통해 재도약의 기반을 본격 다진다는 방침이다.


금호석유화학은 중장기적으로 R&D 중심 체제를 구축해 고부가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신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용 고성능 타이어에 주로 쓰이는 SSBR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 수요 둔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타이어 수명 증가·연비 개선·에너지 저감 등 고객 맞춤형 기능성 제품 개발을 강화하며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할 전략이다.

 

사탕수수 기반 바이오 원료에 고기능화 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합성고무 파일럿 제조 기술을 확보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을 대폭 줄이는 ‘탈솔벤트(DEVO)’ 공정도 연구 중이다. 해당 공정은 에너지 소비 절감 효과도 커, 상업화 및 공정 적용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 계열사별로도 친환경·고부가 전략이 본격화되고 있다.

 

 

금호피앤비화학은 에폭시 수지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미래 먹거리 확보에 집중한다. 최근 VOC(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저감에 효과적인 무용제 및 수용성 에폭시 수지를 상업 생산 중이며, 선박 및 바닥재 등 적용 분야 확대를 위해 물성 개선 연구를 진행 하고 있다. 아울러 바이오 기반 저탄소 에폭시 수지 기술도 확보 중이다. 올해 관련 설비 투자를 통해 탄소저감형 제품 생산에 나선다. 현재 탄소배출량 산정을 완료했다.

 

금호미쓰이화학은 폴리우레탄 응용기술 확보를 통한 R&D 강화에 나섰다. MDI(디이소시아네이트)의 친환경 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있으며, 식물성 소재 기반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폐 폴리우레탄 재활용 기술도 연구 중이다. 열분해 등으로 분해한 후 재생 폴리올을 회수해 MDI와 혼합하는 방식으로, 온실가스 감축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노린다.
 

금호폴리켐은 신규 시장 진입을 위해 친환경 기술 및 특성화 부품의 개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타이어 튜브, 호스, 전선 등에 사용되는 특수합성고무 EPDM의 고부가 제품 확대를 위해 R&D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친환경 공정 개선과 경량화 제품 및 전기차 주행 소음 개선품 등 신규 자동차의 소재 개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공정 연구는 올해 하반기 실증 평가와 함께 현장 적용 방안을 계획 중이다. 태양광 발전 부품 및 에코 등급 제품 개발로 친환경 기술 선점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