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신동현 기자] SK텔레콤은 AI(인공지능) 사이버보안 기술 ‘스캠뱅가드(ScamVanguard)’ 기반의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IBK기업은행 및 자사 AI 서비스 ‘에이닷(A.)’에 적용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통신 정보와 금융 데이터를 연계해 보이스피싱 노출 여부와 위험도를 실시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체·출금 차단 등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국내 금융권에 통신 기반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이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솔루션은 AI 미끼문자 탐지, 피싱 채팅 탐지, 보이스피싱 통화 패턴 분석, 본인확인 이력 분석 등 4가지 AI 기술을 활용한다. 특히 SK텔레콤은 지난 CES 2025에서 해당 기술로 ‘사이버보안 최고 혁신상’을, MWC25에서는 ‘커넥티드 소비자를 위한 최고의 이동통신 서비스’ 상을 수상한 바 있다.
IBK기업은행은 작년 9월 SK텔레콤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솔루션을 ‘SurPASS’ 시스템에 도입했다. 도입 전 약 2주간의 시범 운영 결과 총 26건의 보이스피싱 시도를 사전에 탐지해 약 5억9000만원의 피해를 막은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AI 서비스 에이닷에도 적용했다.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로부터 전화가 걸려올 경우 이용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최근 1달간 약 19만건의 의심 통화에 대해 경고를 제공했으며 카드 배송을 사칭하는 신종 보이스피싱 번호도 사전 탐지해 피해 예방에 기여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AI로 보이스피싱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금융 사기 위험을 실시간으로 예측하고 대응하여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기술”이라고 설명하고 “향후 통신과 금융 피싱 정보를 융합해 더욱 정교하고 고도화된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