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SK쉴더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250311/art_17417465807239_f40623.jpg)
[FETV=신동현 기자] SK쉴더스가 운영하는 ADT캡스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지능형 CCTV 성능 시험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KISA의 지능형 CCTV 성능 시험 인증은 영상 데이터베이스 내 특정 행위를 CCTV가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침입, 배회, 방화 등의 상황을 탐지해야 하며, 검출 정확도가 90% 이상이어야 성능 인증을 받을 수 있다.
ADT캡스는 기존에 인증받았던 ▲침입 ▲배회 ▲쓰러짐 ▲방화에 이어, 올해 ‘마케팅’ 분야 인증을 추가로 획득했다. 마케팅 분야 인증은 혼잡 구역에서 동일 인물의 출입을 추적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으로, ADT캡스의 AI CCTV가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 출입시설 및 무인매장에서 도난 방지 및 고객 동선 분석 등에 활용 가능함을 입증했다.
ADT캡스의 AI CCTV는 카메라 자체에 AI 기술이 탑재되어 별도의 서버 구축 없이도 실시간 영상 보안과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500만 화소 초고화질 카메라로 24시간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며 ▲사람 ▲성별 ▲색상 등 다양한 키워드로 영상을 검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매장, 공장, 학교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도난, 분실, 불법 주차, 쓰레기 무단 투기 등 특정 이벤트를 빠르게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다.
사용자가 설정한 금지 구역에 대한 침입 감지, 쓰러짐 등 이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알림을 전송해 사고를 예방한다. 문 열림, 정전 등의 이상 신호 발생 시 24시간 대기 중인 ADT캡스 출동 대원이 즉시 현장에 출동하며, 비상 상황 발생 시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ADT캡스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AI CCTV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다양한 산업군에 맞춤형 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향후 무인 매장 내 안전을 평가하는 기준의 인증도 추진할 예정이다.
SK쉴더스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ADT캡스의 AI CCTV가 보안뿐만 아니라 매장 운영과 고객 관리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AI 보안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