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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뉴스


트럼프발 '관세 폭탄' 시작은 철강?...자동차·가전·반도체도 '불안'

 

[FETV=양대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폭탄'이 확대되면서 한국이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가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의 관세 부과를 공식화한 데 이어 한국의 주요 수출품인 자동차와 반도체에 대한 관세 부과도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제조업 중심 수출국인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미국으로 수입되는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했다.

 

관세의 부과 방식이나 법적 근거 등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관세 부과 결정 자체가 글로벌 철강 업계에 미치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 철강 업계도 연쇄적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관세 부과 조치가 무관세 쿼터제를 적용받고 있는 한국에도 동일하게 적용될지는 아직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다.

 

트럼프 1기 행정부는 2018년 무역확장법 232조를 철강에 적용해 국가 안보를 이유로 전 세계 철강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한국은 협상을 거쳐 263만t까지 무관세 쿼터를 적용받아 왔다.

 

로이터 통신은 이번 결정에 대해 "캐나다, 브라질, 멕시코, 한국 등으로부터 무관세로 미국에 들어오던 수백만t의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해서도 관세율이 25%로 올라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업계는 현재의 쿼터 물량 263만t에 추가 관세가 부과되는 방안을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미국의 구체적인 조치 내용을 모니터링하면서 향후에는 쿼터 이상으로 미국에 수출할 수 있는 물량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다.

 

관세 조치가 공급 과잉과 글로벌 수요 감소로 침체를 거듭하는 철강 업계에 더 큰 시련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글로벌 최대 시장인 미국에 수출 못하는 중국의 저가 철강 제품들이 유럽, 동남아 등 세계 각지로 쏟아져 나올 경우 한국산 철강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이번 조치는 철강과 알루미늄을 많이 쓰는 자동차 업계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자동차 1대를 생산하는 데 철강 1t, 알루미늄 250㎏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한국에서 생산된 철강과 알루미늄을 미국으로 들여와 북미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중심으로 현지 생산량을 연간 118만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었던 현대차그룹으로서는 원가 부담이 늘어날 수도 있다.

 

가전업계도 냉장고와 세탁기 등을 만들 때 원자재에서 철강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고민이 큰 상태다.

 

삼성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LG전자는 테네시주에 각각 가전 생산기지를 두고 있다.

 

트럼프 정부의 멕시코산에 대한 관세 부과 방침으로 미국 내 라인 확대 등을 검토하던 와중에 철강 관세 부과 조치까지 내려지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고민거리가 늘어난 셈이다.

 

이에 가전업계는 미국산 강판 구매 등의 대응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반도체 관세도 검토 중이라고 밝힌 점도 긴장감을 더하는 요인이다.

 

반도체 업계도 아직 구체적인 관세 부과 방침이 나오지는 않은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으로 어느 정도 세율로 관세가 부과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당장은 어떤 영향이 있을지 판단하기 어렵다"며 "후속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반도체 기업들도 일부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범용 메모리는 이미 중국 업체의 공급량 확대로 가격이 크게 떨어져 있고, 첨단 제품인 고대역폭 메모리(HBM)의 경우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전 세계 HBM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생각보다 관세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