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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LG유플러스, AI 기반 악성 앱 분석 솔루션 도입

 

[FETV=신동현 기자] LG유플러스는 공공기관이나 통신사를 사칭하는 스미싱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AI 악성 앱 분석 솔루션’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악성 앱 주소(URL)를 변조해 접속 차단을 우회하는 방식의 범죄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LG유플러스는 해당 솔루션을 작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했으며 지난 6개월간 6만2000여 건의 변조된 스미싱 URL을 탐지하고 차단했다.

 

스미싱 공격은 악성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해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LG유플러스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경찰청 등과 협력해 스미싱 URL 및 악성 앱을 분석하고 접속 차단하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정상 사이트처럼 위장하는 스미싱 범죄 사례가 증가하면서 LG유플러스는 단축·변환된 URL의 최종 목적지를 정밀 분석해 피싱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거나 악성 앱 존재 여부를 탐지하는 AI 기반 분석 솔루션을 운영 중이다

 

LG유플러스는 향후에도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 내에 문자테스트베드(가상의 휴대전화 번호로 스팸 문자를 수집·분석하는 체계)를 구축해 스미싱 문자 및 악성 URL 차단을 선제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스미싱에 대한 통신사의 대응을 우회하려는 시도가 점차 거세지는 만큼, 추가 대응책을 강화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며 “LG유플러스의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고도화해 고객들이 민생사기 범죄 위협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