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양대규 기자] 현대자동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나가 출시 8년 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대를 돌파했다.
30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출시한 코나는 내연기관과 전기차,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틀어 지난해 12월까지 총 200만1320대가 전 세계 시장에서 팔렸다. 코나는 출시 이후 유럽과 미국 등 해외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고 출시 5년 만인 2021년 100만대를 넘었다. 이어 2023년 출시된 2세대 코나는 3년 만에 100만대를 더 판매했다.
특히 코나는 해외시장 판매 비중이 88.4%(177만대)에 달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유럽 66만4162대, 미국 51만2020대 등으로 선진시장 판매 비중이 높았다. 특히 도로가 좁고 주차공간이 부족한 유럽 시장에서의 인기가 높다.
현대차는 전동화 전환을 추진하며 2018년 전기차 모델 '코나 일렉트릭'을 내놨고 2019년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했다. 2021년에는 고성능 모델 '코나N'을 선보였다.
코나의 연료별 판매량은 내연기관과 전기차, 하이브리드 모델이 각각 136만대, 38만대, 25만대로 집계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자동차 시장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디 올 뉴 코나'(2세대 코나)가 1세대 코나의 바통을 이어받아 해외 시장서 판매를 늘려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