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신동현 기자] KT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즉시 경고해 통화를 차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사후 피해 복구 방식에서 벗어나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는 보안 솔루션이다.
AI는 최신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보이스피싱 범죄에 사용되는 특정 키워드와 패턴을 학습하며 금융기관 사칭 및 개인정보 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보이스피싱 수법을 탐지할 수 있다. 상용화 전 약 100명의 사내 전문가 및 고객이 참여한 베타 테스트를 거쳤다.
KT는 작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다. 올해 2분기에는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딥보이스(AI 기반 음성 복제)까지 판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라면 통신사 관계없이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KT 관계자는 “KT의 AICT로 더욱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신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