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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HJ중공업, 친환경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개발

 

[FETV=양대규 기자] HJ중공업은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8만 8000㎥급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에 대한 설계 개념 승인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HJ중공업과 LR과 지난 7월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을 공동개발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6개월간 연구에 집중했다. HJ중공업은 암모니아의 특성상 균열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저온 강재를 적용한 타입 A 탱크 설계 업무를 수행했으며, LR은 해당 설계의 적합성과 구조 안전성, 국제규정 준수를 검증했다.

 

암모니아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청정 대체 연료로 수소와 함께 무탄소 시대에 적합한 선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선박의 탄소 배출량 제로 달성을 목표로 한 탄소중립 추진을 공식화하는 등 미래 무탄소 사회로의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암모니아 운반선을 비롯해 암모니아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 발주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HJ중공업은 LNG 이중연료(DF) 컨테이너선,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과 같은 친환경 선박 연구 개발을 통해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급이 요구하는 설계 하중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8만 8000㎥급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의 기본 및 구조 설계를 인증받았다.

 

HJ중공업은 이번 개념 설계 승인을 통해 탈탄소 선박 시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추진 엔진의 상용화에 발맞춰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을 추가 개발하는 방향으로 늘어나는 발주 수요에 대비할 예정이다.

 

유상철 HJ중공업 대표는 "IMO의 ‘2050 탄소제로’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개발이 수주로 이어지며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며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수소선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