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지현 기자] 비상계엄 사태로 12월 소비심리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8.4로, 11월보다 12.3포인트(p) 떨어졌다. 이는 금융위기 때인 2008년 10월(-12.6p) 이후 가장 큰 하락이다. 지수 자체도 2022년 11월(86.6) 이후 2년 1개월 만에 최저치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지수가 100보다 크면 소비자의 기대 심리가 장기평균(2003∼2023년)과 비교해 낙관적이라는 뜻이고,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11월과 비교해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현재경기판단(52·-18p)이 눈에 띄게 하락했다. 코로나19 때였던 2020년 3월(-28p) 이후 낙폭이 가장 컸다.
향후경기전망(56·-18p)도 2022년 7월(-19p) 이후 가장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다. 아울러 현재생활형편(87·-4p), 생활형편전망(86·-8p), 가계수입전망(94·-6p), 소비지출전망(102·-7p) 등도 나란히 내렸다.
이달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03으로, 11월(109)보다 6p 하락했다. 이 지수는 1년 후 주택가격에 대한 소비자 전망을 반영한다.
한은이 10월에 이어 11월에도 기준금리를 인하했지만, 금리수준전망지수는 가계대출 관리 강화에 따른 대출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지난 11월 93에서 12월 98로 5p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대를 유지했지만,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공공요금 인상이 우려되면서 물가 전망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향후 1년간의 물가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3%로 전월과 같았다. 3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7%로 전월보다 0.1%p 올랐고, 5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동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