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임종현 기자] 토스뱅크는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345억원을 기록하며 5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3분기 299억원 손실에서 올 3분기 345억원으로 순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면서 첫 연간 흑자에 대한 기대감도 높였다. 토스뱅크는 다양한 혁신 상품, 여수신의 성장, 고객수 증가 등으로 수익성을 높여가는 동시에 다방면으로 포용금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토스뱅크 3분기말 수신잔액은 27조6604억원, 여신잔액은 14조699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 31% 증가했다. 예대율은 60.8%로 전년 대비 5.1%포인트(p) 상승했다. 수익성 또한 개선됐다. 3분기 순이자마진(NIM)은 2.49%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0.43%p 개선됐다.
토스뱅크는 여수신 모두 상품 다각화 전략이 주효했다. 특히 여신 부문에서는 소비자 효익을 높인 신상품의 성장이 자산 안정성 개선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9월 출시한 전월세보증금대출 올 3분기 기준 잔액은 1조9572억원이며, 전체 여신에서 13%를 차지하며 여신포트폴리오 다각화에 기여했다. 청년과 다자녀 가구 특례 상품이 전체 공급액의 60%에 달한다. 또 지난 8월 광주은행과 함께 출시한 함께대출은 양행이 함께 3개월만에 2780억원을 신규 공급하며 고객 선택권 확대, 지방은행과의 상생 등의 사회적 가치를 유발했다.
수신 부문에선 차별화된 예적금 상품들이 고객의 호응을 받으며 잔액 비중을 크게 높였다. 수신 상품에서는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 자유적금 등 예적금 상품 잔액은 6조7000억원을 넘어서고, 은행권 최초로 매일 자동으로 이자가 지급되는 나눠모으기 통장 잔액이 3조7000억원에 달하는 등 요구불 이외 수신액이 증가하며 조달 안정성도 개선했다.
토스뱅크 3분기 고객수는 1100만명으로 전년 대비 39% 늘었다. 11월 말 현재 1150만명으로 빠른 성장 속도가 이어지고 있다. 토스뱅크가 최초로 선보인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는 590만명 고객이 이용했고, 환전 수수료 무료를 선언한 외화통장은 출시 10개월만에 162만명 고객이 13조원을 환전하며 혁신성을 입증했다.
토스뱅크는 건전성 및 자본적정성 지표를 개선하며 지속가능한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는 방침이다. 토스뱅크의 올 3분기 연체율은 0.99%으로 전년 동기 1.18% 대비 0.19%p 감소하며 2개 분기 연속 하락했다. BIS자기자본비율은 15.62%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8%p 상승하며 견조한 자본적정성을 확보했다. 개선된 건전성 및 자본적정성을 바탕으로 높은 중저신용자 비중을 유지하는 한편 소상공인과 신용 회복 의지가 있는 저신용자 등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폭넓은 포용금융 실천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비대면 개인사업자대출을 선보인 토스뱅크는 현재까지 총 3조1472억원의 자금을 시장에 공급했다. 아울러 지자체 및 신용보증재단과의 제휴를 지속 확대하며 경기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 공급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혁신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하며 5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면서 “이 같은 성장세를 토대로 앞으로도 은행의 건전성과 금융소비자의 효익을 모두 증대하는데 앞장서는 혁신과 포용의 은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