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신동현 기자] KT는 AI가 접목된 네트워크 지원 시스템을 도입해 새로운 네트워크 운용 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KT가 적용한 AI 시스템은 ‘AI 마이스터(Meister)’, ‘AI 오퍼레이터(Operator)’다.
AI 마이스터는 생성형 AI로 네트워크 장비의 소프트웨어 쪽의 관리를 돕는다. 이 시스템은 조치 방법 제안(Syslog AI), 시스템 진단(Status AI), 상태 해석(Config AI), 기술지식 검색(Netpedia) 등으로 구성된다. 네트워크 운용 전반에 필요한 노하우를 대화 형태로 제공한다. AI 마이스터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관리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직원도 쉽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AI 오퍼레이터는 네트워크 장비의 물리적 관리를 돕는 시스템이다. 모바일 작업관리 시스템(Mobile Operations Support System)과 안전관리 시스템(Network Mobile Office)의 기능이 합쳐졌다. '시스템 진단’, ‘조치방법 제안’ 등의 AI 기능을 추가해 고객 서비스를 현장에서 관리할 수 있게 기획됐다. 기존에 손으로 진행했던 시스템 입력 방식을 '음성텍스트 변환(STT)' 기능으로 바꿀 예정이다.
AI 마이스터는 유선 분야의 핵심 네트워크 장비에 적용됐으며 향후 무선 등 전체 네트워크 장비로 확대될 계획이다. AI 오퍼레이터는 현장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이 고객 접점에 있는 네트워크 장비를 관리할 때 활용되고 있다. KT는 AI 오퍼레이터를 유무선 업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게 개선한다.
KT 관계자는 “AI를 활용하여 고객의 체감 품질과 운용 안정성을 지속 제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