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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LG유플러스,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 출시

황현식 대표,  "고객 중심 AX 기업 될 것"

 

[FETV=신동현 기자]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가 7일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의 공식 출시를 알리면서 회사의 'AX(AI 전환)'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황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기술이 아닌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회사’를 ‘AX 컴퍼니’로 정의한 뒤 “내재화된 AI 역량과 빅테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AX 서비스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객은 AI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일상에서 잘 사용할 수 있고 내 삶을 변화시키는 AX 서비스를 원한다”며 “고객에게 직접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LG유플러스가 AI에 접근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또 “통신사의 근간인 통화 영역에서 익시오가 독자적인 가치를 만들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익시오'는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AI 통화 서비스로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On-device) 환경에서 제공한다. 전화 대신 받기는 사용자가 전화를 받을 수 없을 때 AI가 전화를 받아 상대방과 대화를 이어가는 기능이다. AI가 상대방과 통화를 하고 내용을 저장하기 때문에 전화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나, 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때 유용한 기능이다.


보이는 전화는 통화 내용을 AI가 즉석에서 텍스트로 변환해 스마트폰 화면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공연장이나 지하철과 같이 시끄러운 장소에서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때 화면을 보면서 통화를 할 수 있다.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는 AI가 통화 내용을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통화를 종료할 수 있도록 경고해주는 기능이다. 스팸으로 등록된 전화번호가 아닌 통화 내용을 기반으로 보이스피싱을 탐지하기 때문에 더욱 정교하게 피싱 탐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 대표는 AX 추진 전략의 핵심으로 '고객 중심'과 'AI 최적 조합'(AI 오케스트레이션)을 꼽았다.

 

그는 "AX 컴퍼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빠르게 반영하는 고객 중심 사고가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실력있는 파트너와 협력도 필요하지만, 그 협력을 실현할 우리 자체의 역량 강화가 필수이고 이를 통해 여러 모델과 시스템 중 가장 적절한 조합을 선택하고 결합해 안정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AI 오케스트레이션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익시오를 중심으로 다양한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출시해 개인 AI 에이전트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기업 간 거래(B2B) 분야에서는 AI 데이터센터(AIDC)와 기업용 AI 토털 설루션 ‘익시 엔터프라이즈’를 강점으로 사업을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