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양대규 기자] 애플이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한 첫번째 아이폰을 공개했다.
9일(현지시간) 애플은 '애플 이벤트'(Apple Event)를 통해 아이폰 16 시리즈 모델을 공개했다.
아이폰 16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라는 새로운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했다는 것이다.
팀 쿡 애플 CEO는 "애플 인텔리전스의 획기적인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처음부터 구축된 새로운 세대의 아이폰 16 시리즈"라고 강조했다.
애플은 2011년 음성 비서 시리(Siri)를 공개하며 AI 기능을 꾸준히 사용했다. 이번에는 여기에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한 보다 정교한 인공지능인 생성형 AI를 더했다.
생성형 AI가 탑재된 아이폰 16시리즈는 오픈AI의 챗GPT와 통합된 새로운 시리 앱, 생성형 AI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Image Playground) 앱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애플의 설명에 따르면 애플 인텔리전스를 사용하면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을 만들고 이메일 메시지를 요약할 수도 있다.
또한 손가락을 밀어 카메라에 빠르게 접근하고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간편한 카메라 제어 기능도 추가됐다.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구글 렌즈(Google Lens)와 비슷한 기능이다.
사용자는 iOS 18에서 제공되는 AI 기반 기능인 비주얼 인텔리전스(Visual Intelligence)를 통해 카메라로 보이는 사물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개 사진을 통해 개의 품종을 알려주거나, 공연 포스터에 카메라를 대면 거기에 적힌 날짜를 캘린더에 추가할 수도 있다.
이모티콘 생성이나 새로운 비주얼 인텔리전스 기능은 나중에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애플은 새로운 애플 인텔리전스의 베타 버전이 10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폰 16 프로 시리즈는 생성형 AI 구동을 위한 새로운 A18 프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칩을 탑재했다. A18 프로는 생성형 AI에 최적화된 16코어 신경망 프로세서(NPU)와 6코어 CPU, 5코어 GPU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기존 아이폰 시리즈 대비 전체 시스템 메모리 대역폭이 17% 증가했다.
애플은 "아이폰 12의 CPU보다 최대 60% 더 빠르며, 이 속도는 하이엔드 데스크톱 PC에 도전한다"며 "GPU는 아이폰 15보다 최대 40% 더 빠르다"고 설명했다.
이날 애플은 아이폰 16 즈 외에도 애플워치 10, 에어팟 4, 에어팟 프로2 등의 제품도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