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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7월 소비자물가 2.6% 상승··· 석유류 21개월만 최대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개월 연속 2%대 상승

 

[FETV=박지수 기자]  소비자물가가 넉 달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13(2020년=100)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6%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2.8%, 2·3월 3.1%를 기록한 뒤, 지난 4월부터 4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고 있다.

 

품목별로는 농·축·수산물이 1년 전보다 5.5% 올랐다. 세부적으로 배(154.6%), 사과(39.6%), 김(29.6%), 배추(13.4%) 등이 1년 전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특히 석유류는 1년 전보다 8.4% 올라 지난 2022년 10월(10.3%) 이후 2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품목별로 보면 휘발유와 경유가 각각 7.9%, 10.5% 올랐다. 이는국제 유가 상승과 유류세 인하 조치 일부 환원 등 영향으로 분석된다.

 

서비스 물가는 1년 전 같은 달보다 2.3% 상승했고 이 가운데 외식 물가는 2.9% 상승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지수들은 2% 초반대에서 안정된 흐름을 이어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2% 상승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3% 올랐다.


통계청은 석유류의 가격 변동과 날씨 영향에 따른 농산물 가격 변화 등이 향후 물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