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지현 기자] 소비자들의 향후 1년 물가 전망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2년 4개월 만에 2%대로 내려왔다.
한국은행은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보다 0.1%포인트(p) 내린 2.9%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물가상승률 목표(2%)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기대인플레이션율이 2%대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22년 3월(2.9%) 이후 처음이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 1~2월 3.0%, 3월 3.2%, 4월 3.1%, 5월 3.2%, 6월 3.0%로 올해 들어 3%대에서 오르내렸다.
주택가격전망 소비자동향지수는 전월보다 7포인트(p) 오른 115로 집계됐다. 지난 2021년 11월(116) 이후 2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이 지수는 1년 후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이 하락을 예상하는 비중보다 크면 100을 웃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3포인트 내린 95였다. 이 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내릴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상승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밑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예상치 하회, 고용지표 둔화에 따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 인하 기대 등으로 시장금리가 하락했다는 게 한은의 분석이다.
6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6으로 전월 대비 2.7포인트 상승했다. 2022년 4월(104.3) 이후 2년 3개월 만에 최고치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3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6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모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