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유통 매출 동향.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제공]](http://www.fetv.co.kr/data/photos/20240626/art_17192988048899_8c5d31.jpg)
[FETV=박지수 기자] 지난달 국내 주요 유통 업체들의 매출이 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매출은 16.5%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영업 부진 흐름이 이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8.8% 증가한 16조26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온라인 유통은 가전·문화(1.3%), 식품(26.1%), 생활·가정(13.0%), 서비스·기타(55.9%) 등이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6.5% 증가했다.
산업부는 국내 업체들이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해외 이커머스 업계의 국내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할인 행사를 벌인 데다, 여행·배달 등 서비스 수요와 간편식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온라인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짚었다.
5월 오프라인 유통 매출은 0.9% 증가하는 데 그쳤다. 대형마트(-3.1%)와 백화점(-0.1%) 매출은 하락했지만, 편의점(4.1%)과 기업형 슈퍼마켓(SSM, 4.8%)의 매출이 증가했다.
식품(4.0%)과 서비스·기타(3.7%)를 제외한 가전·문화(-19.1%), 패션·잡화(-4.6%), 아동·스포츠(-5.0%)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5월 전체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3.9%로 작년의 50.3%보다 3.6%포인트(p)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