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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롯데, 중소기업 중남미진출 지원…"2170만 달러 성과"

[FETV=박지수 기자] 롯데는 지난 13일~16일(현지시간)까지 멕시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에서 2170만 달러(약 300억 원)의 중소기업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국내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자 롯데홈쇼핑이 2016년 도입한 상생 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롯데지주와 유통 계열사가 참여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사업으로 확대됐다.

 

올해는 역대 처음으로 중남미지역 국가에서 열렸다. 멕시코 시티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중남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 100개사가 참여했다.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등 중남미 지역 7개국 바이어 80개사도 참여했다. 행사 기간 누적 상담건수 538건, 상담금액 2170만달러(약 300억원)를 기록했다.

 

수출상담회 현장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K-뷰티 상품을 비롯해 떡볶이, 김밥, 김치 등 K-푸드를 선보였다. 라면을 즉석에서 조리할 수 있는 ‘인덕션 정수 조리기’는 200대 이상 수출 계약을 맺었다. 앰플 마스크팩을 선보인 중소기업은 바이어 6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쇼케이스 행사장에는 중소기업 48개사 상품이 전시됐다. 현지 한식당과 연계해 김밥과 라면도 판매했다. 참관객이 K-푸드를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B2C(기업·소비자 거래) 판촉전도 열렸다. K-푸드 쿠킹쇼와 쿠킹 클래스를 비롯해 소녀시대 유리가 선보인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에도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행사 기간 동안 방문한 고객은 2만7000여 명에 달한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중남미 지역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수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