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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정부, K-배터리 '中 의존도 낮추기' 9.7조원 금융지원

 

[FETV=박제성 기자] 미국 정부가 배터리 핵심소재인 흑연에 대해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관련 제재를 2년간 유예키로 했다. K-배터리 입장에선 시간을 번 셈이여서 긍정적 시그널로 작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정부가 국내 배터리·전기차 업계에 공급망 자립화를 위해 올해 9조7000억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할 방침이다. 

 

8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배터리와 완성차 업계와 함께 '미국 IRA 관련 민관합동회의'를 열었다. 이날 주제는 'IRA의 친환경차 세액공제 및 해외우려집단(FEOC)에 대한 가이던스 최종 규정 발표'의 영향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 겸 배터리산업협회장, 최윤호 삼성SDI 대표, 이석희 SK온 대표,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 홍정진 포스코퓨처엠 상무, 남철 LG화학 부사장, 우정엽 현대자동차 전무, 박태성 배터리산업협회 부회장,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안 장관은 회의에서 "민관의 노력으로 2년이라는 귀중한 시간을 벌었다"면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핵심광물 공급망의 다변화 및 안정적인 관리는 여전히 한국 기업이 이뤄내야 할 중대한 과제"라고 말했다.

 

흑연은 배터리 핵심소재인 음극재 내 핵심원료다. 음극재는 주행거리 역할을 하는 에너지밀도와 관련이 있다.흑연의 중국 수입 의존도는 약 90%에 달할 정도다. 국내 업계는 2년 안에 '탈중국' 공급망 다변화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올해 9조7000억원의 정책 금융을 지원키로 했다.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등 정부 간 협력 채널을 통해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에서 광물  추가 확보 등의 집중할 방침이다.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메탈 배터리와 실리콘 음극재 등 흑연을 대체할 기술 개발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