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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B2B·구독사업 확대로 ‘선방’…1분기 최대 매출 달성

 

[FETV=김창수 기자] LG전자가 글로벌 수요 부진 흐름에도 기업간거래(B2B)와 가전 판매 호조, 구독 사업 확대 등으로 올해 1분기 준수한 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332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다. 재료비 인상과 시장 경쟁 심화 등으로 다소 줄었지만 2020년 1분기 이후 5년 연속 1분기 영업이익 1조원을 초과 달성했다.

 

매출은 21조95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3% 증가해 역대 1분기 매출 최대 기록을 세웠다.

 

LG전자 측은 “구독 등 새로운 사업 방식을 도입하고 추가 성장 기회가 큰 B2B 사업을 확대한 것이 시장 수요 회복 지연 등의 불확실성을 돌파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시장 수요 양극화에 대응해 볼륨존(가장 큰 소비 수요를 보이는 영역) 라인업 제품·가격 범위를 확대하는 시장 전략을 수행한 것도 주효했다.

 

사업본부별 세부 실적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전통적 캐시카우인 생활가전 사업부가 1분기 출시한 의류관리기 ‘올 뉴 스타일러’, 올인원 세탁건조기 ‘워시콤보’ 등 프리미엄 신제품 판매가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해외 시장의 지역별 특성 및 수요 변화에 맞춰 볼륨존을 공략하는 전략도 성과를 내고 있다. 냉난방공조시스템(HVAC), 빌트인, 부품솔루션 등에서의 성과도 확대되고 있다.

 

전장사업의 경우 그간 확보한 수주잔고가 점진적인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수주잔고는 지난해 말 90조원대 중반에서 올해 상반기 1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됐다.

 

TV 사업은 AI 성능을 대폭 강화한 신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웹(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 성장이 지속됐다. TV 수요 부진 장기화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TV 세트 판매 부진을 웹OS 중심 플랫폼·서비스 이익으로 상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글로벌 수요 회복 지연에도 LG전자 성장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가전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과 중저가 라인업 판매 호조로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연간 영업이익 중 55% 가량을 차지하는 가전 사업의 올해 영업이익이 2021년 이후 3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LG전자는 고객이 원하는 가전과 제품 관리 등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구독 사업을 확대해 생활가전 패러다임 변화에 속도를 내는 한편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공감지능' 가전으로의 진화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장사업의 경우 매출 비중이 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은 올해 차별화 제품을 확대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역량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TV 사업DMS 올레드(OLED) TV와 프리미엄 LCD인 QNED TV를 앞세운 ‘투트랙’ 전략을 추진한다. 제품 판매보다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웹OS 플랫폼 사업은 올해 조 단위 매출 규모의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비즈니스솔루션(BS) 사업에서는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 경쟁력 확보와 로봇, 전기차 충전 등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며 유망 신사업 조기 전력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LG전자 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