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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부회장 직제 폐지...슬림화 속 상생조직 신설

 

[FETV=권지현 기자] KB금융지주는 28일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먼저 부회장 직제를 폐지했으며, 기존 10부문 16총괄 1준법감시인 체계를 3부문 6담당 1준법감시인으로 대폭 줄였다. 기존 3명의 지주 부회장 등이 총괄했던 10개 사업 부문 중 그룹차원에서 집중해야 할 디지털, IT, 글로벌, 보험은 독립된 부문으로 강화하고, 계열사간 시너지체계가 정착된 개인고객, WM연금, SME, 자산관리, 자본시장, CIB조직은 계열사 자율경영체계로 재편했다. 

 

고객가치 제고와 사회와의 상생 실천을 위한 조직을 신설·강화했으며, 내부통제를 담당하는 준법지원부에 소비자보호팀을 신설해 금융소비자보호 기능도 높였다. 기존 'ESG본부'를 KB금융그룹의 상생 금융을 총괄하는 'ESG상생본부'로도 확대 개편했다.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을 위해 글로벌, 디지털 조직도 강화했다. 글로벌사업의 안정화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부문'을 지주 전담조직으로 전환하고 조직도상 최 앞단에 배치했다. 이외 디지털, AI 혁신을 위해 '디지털 부문'을 신설하고, 산하에 DT 본부와 AI본부를 둬 디지털플랫폼, AI, 데이터 영역의 유기적인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한편, KB국민은행도 조직개편을 시행, KB스타뱅킹, KB부동산 등 디지털플랫폼을 담당하는 '디지털사업그룹'을 신설했다. 외부 플랫폼기업과의 제휴·협업을 통해 다양한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베디드 뱅킹을 확산할 수 있도록 '임베디드영업본부'도 새로 만들었다. 

 

또 전문화·세분화된 본부조직을 유사업무 수행부서 중심으로 통합하고 부서 수를 약 10% 감축했다. 기존 그룹-총괄-본부-부서의 4단계인 지휘체계를 그룹-본부-부서의 3단계로 간소화했다. 

 

이외 상생경영 추진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ESG본부' 및 'ESG기획부'를 'ESG상생본부', 'ESG상생금융부'로 재편했으며, 영업점 준법·내부통제 관리 및 디지털 영역의 감사 기능을 강화하는 등 준법·감사 조직의 역할을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