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지수 기자] 올해로 출시 60주년을 맞은 라면 수출액이 사상 첫 1조원을 넘겼다. 라면 업체들이 해외 공장에서 생산해 현지에서 직접 판매하는 것까지 고려하면 사실상 글로벌 수출액은 2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20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은 7억8525만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24.7% 늘었다. 원·달러 환율 1300원을 적용하면 1조208억원으로 라면 수출액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남은 두 달을 고려하면 올해 연간 수출액은 1조2000∼1조30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라면 수출은 지난 2015년부터 9년 연속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량은 20만1363t(톤)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3.9% 늘었다. 이는 아직 지난해 연간 수출량(21만5953t)에 미치지 못했지만 남은 두 달을 고려하면 역시 사상 최대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억7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1억700만달러), 일본(4천866만달러), 네덜란드(4천864만달러), 말레이시아(3천967만달러), 필리핀(3천90만달러) 등 순이었다. 또 호주(3천16만달러), 태국(3천7만달러), 영국(2천980만달러), 대만(2천813만달러) 등도 10위 안에 꼽혔다.
해외에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끈 이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후 라면이 한 끼 식사이자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아서다. 지난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영화 기생충에는 농심의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짜파구리’가 등장한다. 농심은 국내에서 생산된 라면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공장에서 라면을 생산해 현지에서도 직접 판매하고 있다, 팔도는 러시아에 공장을 두고 있다. 또 전 세계에 한류 문화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K-팝과 K-뷰티 등에 이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