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박제성 기자] 차이나 배터리의 공세가 매섭기만 하다. K-배터리 사용량은 늘고 있지만 역으로 차이나 배티러 점유율은 더 치고 올라오기 때문이다.
9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228.0GWh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4.9% 성장했다. 특히 중국을 제외해도 CATL이 LG에너지솔루션 시장 점유율을 바짝 붙어 공동 선두권에 진입했다.
다행스러운 점은 국내 배터리 3사는 모두 다섯 손가락 안에 들었다. 작년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대비 49.2% 상승한 64.1GWh을 기록했다. SK온은 13.7% 증가한 24.4GWh, 삼성SDI는 41.4% 증가한 21.6GWh로 각각 4위, 5위를 기록했다.
반면 K-배터리 3사의 합산 점유율은 전년동기 대비 5.8% 하락한 48.3%에 그쳤다. 각 사별 점유율은 LG에너지솔루션 28.1%, SK온 10.7%, 삼성SDI 9.5%다. 차이나 업체들이 해외 공략에 박차를 가하면서 32.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특히 중국 CATL이 28.1%을 기록해 LG에너지솔루션과 비등한 수준에 이르뤘다.
CATL은 테슬라, BMW, 벤츠, 볼보 등 주요 완성차 업체 차량에 탑재하고 있다. 최근 현대의 신형 코나와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 배터리가 탑재돼 K-배터리를 자극하고 있다. 또 중국의 BYD는 전년동기 대비 539.4% 성장하며 6위로 뛰어 올랐다.
SNEF리서치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가 가성비를 앞세운 보급형 전기차의 판매 비중을 늘려나갈 것"이라며 "특히 LFP 사용량이 낮은 유럽을 중심으로 중국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어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