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김진태 기자] 현대차 노조가 역대 최대 찬성표로 파업권을 얻으면서 파업 강행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업계 일각에선 실제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노조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협상 카드로 파업을 제시할 뿐, 실제 파업으로 이어지는 일은 많지 않다는 시각에서다.
파업 강행에 따른 부담이 큰 것도 실제 파업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는 이유다. 다만 이번 파업에 대한 찬반 투표에서 역대 최대의 찬성표를 얻는 등 강경한 목소리가 커지는 만큼 파업 강행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3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후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연다. 파업 일정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다. 노조는 앞서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려 이미 파업권을 확보한 상황이다. 노조가 단체교섭과 관련해 파업하면 2018년 이후 5년 만이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주식 포함)의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각종 수당 인상, 만 60세인 정년을 최장 만 64세로 연장하는 내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중 정년연장(66.9%)은 노조가 지난 4월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올해 임단협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의제로 꼽혔다.
하지만 요구안 대부분이 교섭 과정에서 사측으로부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특히 쟁점인 정년연장에 대해 사측은 여러 차례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현대차가 선제적으로 이를 시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전동화 전환에 따른 필수 인력이 줄어든 상황에서 정년연장은 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현대차 노사가 5년 만에 파업의 기로에 놓인 셈이지만 자동차 업계에선 파업 강행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노조 측에서도 부담이 큰 데다 협상 카드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시각에서다.
현대차의 일부 노조원 사이에서도 파업 강행보단 파업 강행보단 타결에 더 초점을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에 가입된 이모씨(42세)는 “파업은 무기라고 생각하면 된다”며 “파업 안하고 협상재개로 9월 중 타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가 파업보단 타결에 더 힘을 실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인 가운데 파업 강행도 조심스레 점쳐진다. 노조가 이번 파업 찬반 투표에서 역대 최대 찬성표를 얻는 등 강경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서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5일 있었던 파업 찬반 투표에서 투표자 대비 90%가 넘는 찬성표를 얻었다. 투표율은 96.92%로 투표율과 찬성률 모두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파업은 시작 만큼 끝내는 것도 중요하다”며 “자칫 파업을 통해 얻어낸 것이 없다면 노조 입지는 더 흔들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