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장명희 기자] 최근 수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업종이 힘든 시기를 보낸 것이 생존률 통계에서 여실히 나타났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서울시 상권분석서비스’에 나타난 주요 업종별 생존률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4년과 비교하여 2022년 3년 생존률이 외식업은 51.4%->44.6%,로 떨어졌다.
특히 업종 중 분식집, 치킨&호프, 한식 등 진입장벽이 낮은 외식업종 생존률은 30% 후반에서 40% 초반에 머물러 생계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두드림창업경제연구소 박민구 소장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은 경쟁도 치열할 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인 어려움에 쉽게 직면하지만 ‘죽집’의 경우 상대적으로 생명력이 강한 통계를 보이고 있다” 고 전했다.
이에 프랜차이즈 ‘맛깔참죽’ 업체는 최근 서울시 통계를 보았을 때, 1년 생존률은 거의 90.9%로 20%가 높고, 3년 생존율도 다른 외식업 평균 생존율에 비해 약10%가 높아 단단한 생명력의 창업 아이템으로 보여지고 있다.
맛깔참죽 이 상화 대표는 “다른 외식업에 비해서 확실한 목적고객이 견고한데다 경제상황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한 편이며, ‘타 업종에 비해서 경쟁도 심하지 않은 것이 ‘장수 브랜드로 꼽히는 이유라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