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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임·횡령' 오명 씻자...'내부통제' 강조 나선 신한·우리 수장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조병규 신임 우리은행장, 임직원에 잇단 당부
연이은 사고로 최대실적·이미지 '훼손'...고객 신뢰회복 '앞장' 다짐

 

[FETV=권지현 기자] 신한금융그룹과 우리은행 수장이 앞다퉈 '내부통제'를 강조, 고객 신뢰 회복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신한금융과 우리은행은 1조7000억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 펀드 판매사이면서, 대규모 내부 횡령으로 구설수에 오른 공통점이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3일 그룹 생명보험사인 신한라이프에서 진행한 '신한컬쳐위크' 최고경영자(CEO) 강연에서 "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철저한 내부 견제와 검증을 통해 업무의 모든 과정이 정당화돼야 한다"면서 내부통제 책무구조도를 법령 통과 후 조기에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책무구조도'란 구체적 책무(責務)를 지정해 문서화(map)한 것으로, 지난달 금융당국이 펀드 불완전 판매와 내부 횡령 등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 도입을 결정했다. 영국·싱가포르 등 금융선진국에서는 이미 활용되고 있다. CEO를 비롯해 최고위험관리책임자(CRO), 최고고객책임자(CCO) 등 이른바 'C-레벨' 임원들이 모두 책무 지정 대상에 포함되는데, 대형 시중은행 기준으로 20~30명 정도다.

 

CEO가 임원별로 내부통제 책임을 배분한 책무구조도를 작성하면, 이들 기재된 임원에게는 책임 범위 내에서 내부통제 관리 의무가 생긴다. 조직적이고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최종 책임은 CEO가 진다. 진 회장은 이날 길지 않은 메시지에서 일관되게 내부통제를 강조, 임원들과 자신에게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같은 날 취임한 조병규 우리은행장도 내부통제를 힘줘 말했다. 이날 취임 일성으로 '기업금융 강화'에 대한 의지를 밝히기도 한 조 행장은 마지막 부분에선 내부 견제와 검증을 강조, "고객이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갓 등판한 은행장과 이제 취임 100일을 지난 금융지주 회장이 '책임'에 대해 짧고도 굵게 언급한 것은 내부에서 잇달아 터진 라임 펀드 사태와 횡령 사고 등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옛 신한금융투자), 우리은행은 지난 2019년 1조7000억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판매사다. 라임 사건 수사는 2020년 초 피해자들의 고소로 시작, 3년 6개월간 이어진 싸움이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 미래에셋증권과 우리은행, 하나은행이 신한투자증권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 판매사간 지리한 법정 다툼도 지속되고 있다.

 

신한금융의 경우 당시 신한은행장이었던 진 회장이 경징계(주의적 경고)를 받는 등 CEO 징계가 내려졌으며, 사건이 터진 이듬해 상반기에는 라임 펀드 등 막대한 손실을 낸 분쟁 상품에 대한 보상금을 영업외 비용과 충당금으로 쌓은 탓에 KB금융지주에 '리딩뱅크'를 넘겨줘야 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횡령 사건으로도 몸살을 앓았다. 지난 3월 금융감독원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신한은행은 사기 3건(3억2000만원), 횡령 유용 4건(3억원)이 발생했으며, 우리은행은 횡령 유용 5건(701억3000만원)의 사고가 났다. 특히 우리은행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2018년도 한차례를 빼놓고 매년 횡령 사고가 터졌는데, 환수율은 1%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라임사태 소송과 횡령 수사가 여전히 진행 중인 가운데, 새로 취임한 신한금융과 우리은행 수장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진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투자 상품 사태로 인한 뼈아픈 반성 속에서 (사회 요구보다) 한 단계 높은 내부통제를 기반으로 고객과 사회로부터 인정받자"고 말했으며, 조 행장은 "고객과 직원 모두의 신뢰를 회복해 나가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