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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실 강조했는데...카드 빅3 '연체금 1조'에 담긴 의미

신한·삼성·국민, 연체금 평균 63% 급증...연체율 평균 1.2% '사상 최고'
건전성 하방압력 예고에도 최대폭 악화...'덩치' 걸맞는 관리 능력 필요

 

[FETV=권지현 기자] 신한·삼성·KB국민카드 등 카드사 '빅3' 연체금이 올해 1분기(1~3월) 1조원을 돌파,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고금리 여파 등으로 카드사 건전성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대형 카드사들도 금리 직격탄을 피하지 못한 모습이다. 

 

금융회사의 연체율 비상은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예고된 데다 대형 카드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내실 경영'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이들 대형사들이 '덩치'에 맞지 않게 건전성 관리에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카드사 빅3는 1년 새 연체금이 평균 60% 이상 급증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삼성·국민카드는 3월 말 기준 연체금 1조148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7028억원)보다 63.4%(4457억원) 불어난 규모로, 카드 3사 연체금이 1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체금'은 고객이 1개월 이상 상환하지 못하고 있는 일시불·할부, 일반신용대출, 현금서비스(단기대출), 카드론(장기대출), 리볼빙, 자동차 등 할부금융, 리스 대금 등을 말한다.

 

카드사별로는 신한카드가 5334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3월 말 3213억원이던 연체금은 1년 만에 66%(2121억원) 늘어나 처음으로 5000억원을 돌파했다. 국민카드가 전년 동기(1975억원)보다 58%(1146억원) 증가한 3121억원이었으며, 삼성카드는 64.7%(1190억원) 높아진 3030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3사의 평균 증가율은 63%로, 1년 새 불어난 연체금만 4500억원에 육박한다.

 

이는 연체율 상승으로 이어졌다. 신한카드의 3월 말 연체율은 역대 최고 수준인 1.37%로, 1년 전(0.88%)보다 0.49%포인트(p) 급증했다. 삼성카드는 0.4%p 상승한 1.1%를 기록, 지난 2021년 3월 말 이후 2년 만에 1%대로 올라섰다. 국민카드도 같은 기간 0.4%p 올라 1.19%였는데, 분기 말 기준 이들 3사 연체율이 모두 1.0%를 돌파한 것은 올 1분기가 처음이다. 

 

 

카드사 3곳에서만 연체금이 1조원을 훌쩍 넘긴 것을 두고 이들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무게'에 비해 건전성 관리에 소극적이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고금리, 고물가 등이 맞물려 카드사들의 건전성 악화가 이미 예고된 상황에서 대출 확대로 인한 수익성 증가에 좀 더 무게를 둔 탓에 최악의 연체율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는 분석이다.   

 

앞서 카드 3사 CEO들은 경기침체가 업계에 가져올 부정적인 영향을 인식, 내실을 다져 고금리 리스크를 최소할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은 지난 3월 취임사에서 "최악의 경기침체, 부동산 위기, 고금리 등 카드업을 짓누르는 암울한 전망들이 줄을 잇고 있다"고 언급했으며,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내실 기반의 효율경영 강화로 악화하는 환경에 대응력을 높이자"고 주문한 바 있다.

 

카드 3사의 건전성 후퇴는 또 다른 대형사인 현대카드와 비견되면서 더욱 아쉬움을 남긴다. 국민카드와 시장점유율 3위를 다투는 현대카드는 올 3월 말 연체금 1661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1789억원)보다 7.1%(128억원) 줄였다. 이에 연체율은 0.96%에서 0.85%로 0.11%p 개선됐다. 고금리 상황이라고 해서 건전성 악화가 피할 수 없는 일만은 아니었다는 뜻이다.  

 

올 하반기에도 업황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건전성 문제는 카드사들의 시급한 해결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카드사들은 조달비용 상승으로 인해 이자비용이 늘고 경기침체 현실화로 인해 연체율마저 오른 이중고를 겪고 있는데, 건전성 관리를 통해 연체율이 개선되면 대손비용에 대한 부담이 줄어 당기순이익이 증가할 수 있다. 

 

한 대형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사 차주는 제1금융권 차주에 비해 금리 인상 등 경기 상황에 취약한데, 이러한 성향은 요즘과 같은 불황기에 고스란히 카드사 건전성 악화로 이어진다"면서 "건전성 관리를 위해 금융 상품 신용한도도 줄였으나 연체율을 낮추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부적으로도 다중채무자를 중심으로 건전성 저하 압력이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 연체 관련 사안은 향후 사업 전개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어 하반기 건전성 개선 방안을 두고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