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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재무개선 더 늦어진다는데…왜?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서 ‘보류’ 가능성 있어…한화 인수자금 2兆 투입 늦어져 
수년째 계속된 적자에 텅 빈 곳간…현금 부족에 단기차입금 돌려막기 ‘급급’

[FETV=김진태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건전성 회복이 당초 예보다 다소 늦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9부 능선을 넘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이 연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와서다. 수년째 적자가 계속돼 사내에 쌓아둔 현금이 말라가는 대우조선해양이 닥쳐온 고난을 이겨내고 재무개선을 이룰지 주목된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과 한화와의 기업결합 심사 결과가 이날 발표된다. 예상되는 발표결과는 3가지다. 승인과 불승인, 그리고 보류다. 업계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이날 대우조선해양과 한화와의 결합을 승인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해외 경쟁 당국에서 이미 두 회사의 결합을 승인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두 회사의 결합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공정위가 진행한 의견 청취 과정에서 두 회사의 결합이 방산 시장에서의 경쟁성을 제한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서다. 이에 공정위에서는 해당 우려를 잠재울 수 있는 조치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가장 유력한 것이 조건부 승인이다. 

 

문제는 조건부 승인이 어떤 형태로 이뤄질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정확히 어떤 조건이 들어갈지 말할 순 없지만 어떤 조건이냐에 따라 기업결합 승인의 효과를 내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조건부 승인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특정한 행위를 하지 말라고 하는 네거티브 방식과 특정한 행위만 해야 하는 포지티브 방식이다. 문제는 포지티브 방식의 조건이 걸렸을 경우다. 이 경우 특정한 행위를 하기까지 기업결합 승인 효과는 미뤄진다. 

 

사실상 두 회사의 결합이 연기되는 셈인데 결국 한화가 내는 2조원의 인수자금 투입 시기도 늦어지는 것이다. 수년간 이어진 적자에 현금이 고갈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입장에서는 속이 탈 수밖에 없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이 최근 공시한 2022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이 회사의 자본은 지난 2020년 3조8689억원에서 지난해 7449억원으로 3조원 넘게 줄었다. 이 기간 영업손실이 1534억원에서 1조6135억워으로 10배 넘게 늘어난 탓이다. 매출도 7조원대에서 4조원대로 급감했다. 

 

지난 3년간 손실이 늘고 현금은 줄면서 대우조선해양의 단기차입금도 증가세다. 이 기간 회사의 단기차입금은 1조118억원에서 1조2834억원으로 3000억원 가까이 늘었다. 단기차입금은 1년 내 갚아야 하는 돈인데 장기차입금보다 내야 하는 이자 비용이 더 크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21년엔 626억원의 이자를 지급했지만, 지난해엔 772억원을 이자로 냈다. 1년 만에 이자로 지불한 돈이 100억원 넘게 늘어난 셈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대우조선해양은 고금리 상황에서도 돈을 상환하지 못하고 있다. 2020년 937억원의 단기차입금을 상환한 이래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년간 단 1원의 단기차입금 상환에 나서지 않았다. 사내에 여윳돈이 없다 보니 상환이 아닌 차환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대로 적자가 계속되면서 현금이 빠져나가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한화 측에서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며 “하루 빨리 기업결합이 성사돼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건전성이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과 한화의 기업결합 심사는 26일 오전 10시 회의를 시작해 오후 10시쯤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