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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동국제강, 브라질 CSP 제철소 지분전략 매각 결정

 

[FETV=박신진 기자] 동국제강이 브라질 CSP 제철소를 세계 2위 글로벌 철강 기업 '아르셀로미탈'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동국제강은 12일 이사회를 통해 브라질 CSP 제철소 보유 지분(30%) 전량을 8416억원(6억4620만 달러)의 가치로 아르셀로미탈에 매각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발레 등의 나머지 주주도 브라질 CSP 제철소 지분 모두를 아르셀로미탈에 매도한다. 총 매각 금액은 21억 5400만 달러다. 주주3사의 매각 대금은 모두 CSP의 신주인수대금으로 납입돼 채무 변제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CSP에 대한 지급보증 1조원 가량(약 7억8000만 달러)을 모두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장세욱 부회장은 매각과 관련해 “글로벌 복합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CSP 매각을 결정했다”면서 “잠재 리스크를 최소화함으로써 기업 신용도가 높아질 토대를 마련했다. 향후 친환경 시대를 선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국제강은 글로벌 복합 위기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 될 수 있다고 판단, 공격적인 해외 투자 대신 리스크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동국제강은 미래 성장 전략 수립 차원에서 글로벌 투자 전략을 점검해왔다. 브라질 CSP 제철소의 고로 추가 투자, 하공정(열연·후판 등) 투자 등 성장 방안 등도 다양하게 검토했다. 

 

CSP 제철소는 성장을 위해 수년 내에 추가적인 고로와 하공정 투자를 진행해야 하지만, 추가 투자는 동국제강에 상당한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했다. 동국제강의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로 인해 동국제강과 CSP의 시너지가 약해진 점도 이번 결정에 작용했다. 최대 주주인 브라질 발레 등이 CSP제철소를 비핵심 전략 자산으로 판단하고 있고, 헤알화 환율이 지속적으로 약세인 점까지 고려했다.

 

동국제강은 브라질 CSP 지분매각과 앞선 중국 DKSC 지분 정리 등으로 향후 신용등급 상향의 조건을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