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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해수부 "HMM 민영화 단계적 추진검토…민간부담 최소"

 

[FETV=박제성 기자] 정부가 국내 최대 해운물류 운송사 HMM(구 현대상선)을 중장기적으로 단계적 민영화를 추진한다.

 

조승환 해양수상부 장관은 지난 11일 업무보고를 통해 해운산업 시장기능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조 장광은 이날 사전브리핑을 통해 “2020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HMM은 중장기적으로 민간에 경영권을 이양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HMM은 물동량과 운임료 급등으로 사상 최대의 경영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9년 연속 영업적자를 올해 한 번의 훌훌 털어버린 저력도 과시했다.

 

앞서 정부는 HMM의 누적된 영업손실로 7조4000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구조조정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해 코로나 펜데믹이 안정화 단계로 전환되자 2020년 2분기부터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매출 13조7941억원, 영업이익 7조3775억원의 역대최고 실적을 냈다. 해당 실적으로 9년간 낸 영업적자를 한 번에 날려버렸다.

 

올해도 승승장구를 달리고 있다. 올 상반기 매출은 9조9527억원, 영업이익은 6조858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호황 전환에도 일각에서는 HMM을 민영화 추진에 가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앞서 정부는 HMM 영업적자가 누적되자 수조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했는데 이제는 공공지분을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앞서 올해 5월까지만 하더라도 해수부는 HMM 민영화에 대해 서두를 생각이 전혀 없었다. 경제적 여건을 모니터링 한 후 내린 판단에서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민영화 태도는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해운업계의 호황세로 전환되자 해수부가 중장기적으로 HMM의 지분 정리에 나서 공공의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나오고 있다.

 

이달 11일 조 장관은 “HMM이 흑자가 계속 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에 맡겨야 하는 상황을 정부와 공공기관이 계속 가져갈 수 없다는 측면에서 중장기적으로 민영화로 가야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HMM은 한국산업은행(산은)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가 전체 지분 중 40%를 가지고 있다. 절반 가까운 지분이 국가가 관리하고 있는 셈이다. 산은과 해진공 등이 보유한 HMM 영구전환사채(CB) 등 신종자본증권 규모는 3월 말 기준 2조6798억원에 이른다.

 

문제는 2023년 해당 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는 만기가 도래하는데 전부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산은과 해진공 등이 소유한 지분이 무려 74% 달한다. 사실상 국가 지분이 다름없다.

 

최근 HMM의 실적이 호황을 이루자 조 장관은 민영화가 어려울 수 있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이날 조 장관은 “최근 평균 주식거래 가격으로 본다면 35% 정도의 지분을 확보해 민간에서 경영권을 확보하려고 해도 10조원 가까운 돈이 투입된다”며 “이럴 경우 민영화가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주식 전환으로 공공지분이 높아질 경우 민영화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판단하에 단계적으로 공공지분을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중장기적 민영화 방향성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있지만 구체적 지분 정리 계획에 대해서는 추가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해운시장에 대한 민간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여건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선박 조세리스 제도’를 오는 9월중 도입할 계획이다. 세제에 감가상각을 미리 적용해 선박 투자자들의 법인세나 소득세 등에 대한 세금 감면을 유도해 투자를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