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의 불법 점거로 중단됐던 1도크 진수 작업이 파업 종료 후 재개된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http://www.fetv.co.kr/data/photos/20220831/art_16594910756929_45fbef.jpg)
[FETV=박신진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하청업체 노조 장기파업이라는 큰 산을 넘었다. 하지만 최근 분리매각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노조원들의 우려감을 키우고 있다. 장기간 파업으로 인한 손해 배상문제와 원청노조 대우조선지회의 금속노조 탈퇴 찬반투표가 파업사태 후유증으로 남은 상태다
51일간의 장기 파업이 종료된 뒤 대우조선은 노사가 합심해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25일부터 2주간 하계휴가에 돌입했지만 직원 80%는 5주간 지연된 선박 납기일을 맞추기 위해 휴가까지 반납하고 생산현장에 투입됐다. 만일 선박 납기가 지연되면 지체보상금을 물어야 하는 건 물론 조선산업 전체의 국제적인 신뢰도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분리매각 방안이 새롭게 검토되고 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달 28일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다양한 매각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분리 매각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강 회장의 발언이 있기 3일전만 해도 산은은 분할 매각에 대한 논의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이내 입장을 바꾼 셈이다.
산은은 대우조선이 파업 사태로 50여일간 발생한 피해액이 8000억원 가량이 되자 새주인 찾기가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 다각도의 대안을 논의중이다. 산은측은 지난 1월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간 인수합병(M&A)가 무산된 이후 외부기관을 통해 대우조선의 경쟁력을 높일 방안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컨설팅 결과는 이르면 오는 9월 나올 예정이다.
하지만 산은이 제기한 분리 매각 가능성에 노조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 1일 "회사 정상화에 총력을 다해야 할 때 일부 외부세력이 대우조선해양과 경영진을 흔들고 있다. 회사는 특수선과 상선을 쪼개어 팔 수 없는 내부구조로 돼 있어 물리적으로 분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산업은행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노조 측은 “매각을 반대하지 않지만 왜 산업은행의 매각 시도가 지금까지 여러 번 실패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며 "이는 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매각을 추진했기 때문"이라면서 이전 산은의 매각 실패 사례도 꼬집었다. 산은은 6년 전인 2016년 대우조선을 민수와 방산 부문으로 분할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실패한 사례가 있다.
업계에선 대우조선의 악화된 경영상황이 새주인 찾는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대우조선에 투입된 공적자금만 12조원에 달한다. 하지만 대우조선은 지난해 1조754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누적 적자폭을 키웠다.
대우조선해양은 파업사태로 인한 대규모 피해 관련 손해배상소송 문제를 놓고도 파업 노동자들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는 정치권까지 이어져 지난달 27일 ‘노란봉투법’ 발의까지 이어졌다. 해당 법은 파업 노동자들에게 손해배상 소송과 가압류를 제한하는 내용의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안이다.
경찰은 하청노조 조합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파업으로 인한 노노(勞勞) 갈등도 넘어야할 산이다. 원청 노조인 대우조선지회는 파업 종료 직전 금속노조에 탈퇴하는 찬반 투표에 돌입했다. 금속노조가 하청노조의 편에서 대우조선의 문제를 등한시했다는 이유에서다. 투표엔 조합원 4700명 중 89.4%가 참여했다.
하지만 개표 진행중 용지의 일련번호가 맞지 않는 등 부정투표 의혹을 일었고 개표는 중단됐다. 노조는 하계휴가가 끝난 뒤 재개표 또는 재투표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가 하청노조 파업 중단에도 불구하고 '산 넘어 산'이라는 지적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