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하청노조 선박 점거 농성. [사진=연합뉴스] ](http://www.fetv.co.kr/data/photos/20220728/art_16577637474194_f9b589.jpg)
[FETV=박신진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이 43일째로 접어들며 장기전화되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가 금속노조 탈퇴를 논의하는 등 노노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뒤늦게 입을 연 정부는 하청노조의 파업행위를 명백한 불법행위로 규정하며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 ‘노사(勞使) 갈등’ 넘어 ‘노노(勞勞)갈등’ 심각=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기업형 노조로 전환하자는 조직 형태 변경 총회 소집 요구 건을 조합원들로부터 접수했다. 조직 형태 변경 요구에 서명한 조합원은 전체 4720여명의 41% 가량인 1970여명에 이른다.
이들 조합원들은 금속노조가 조선하청지회 파업에만 힘을 실어주고, 대우조선지회 조합원의 피해에는 관심이 없다면서 금속노조 탈퇴에 서명했다. 대우조선지회는 7일 이내로 조합원 총회를 열어 조직 형태 변경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조간의 갈등은 지난 8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 일대에서 파업을 지지하는 집회와 반대하는 집회가 동시에 열리며 심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하청 노조 파업을 지지하는 민주노동 조합원 3500여명과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대우조선 현장책임자연합회 측 노동자 3500여명은 가림막을 사이에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갈등이 심해지자 정치권에서도 파업 현장을 찾았다. 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노사 양측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들은 국회 차원에서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 문제와 하청노동자의 저임금 구조 문제를 해결하는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정의당에서는 지난 2일 파업 현장을 방문했다.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한 국회 대책기구 설치를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8일에는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가 대우조선을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거제를 지역구로 둔 서일준 국민의힘 국회의원도 12일 파업 현장을 찾아 협상테이블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약속했다.
하청지회 노조원 120여명은 지난달 2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임금 30% 인상, 단체교섭, 노조 전임자 인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조선업이 불황이던 지난 7년간 삭감됐던 임금 30%를 원상복구 해달라는 주장이다. 조합원 7명은 지난달 22일부터 옥포조선소 1도크를 점거하고, 1㎥짜리 철제 구조물에 들어가는 등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산업은행과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금속노조의 총파업 결의대회가 진행됐다. 금속노조 조합원들은 파업 사태에 대해 정부와 산업은행이 전면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최대주주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원청업체인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은 노사 관계의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 개입을 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14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오른쪽)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대우조선 사내하청 노조 파업 장기화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220728/art_16577636972913_a041ee.jpg)
◆ 정부 나섰다...“하청노조 불법파업은 명백한 불법”=14일 오전에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정식 고용노종부 장관이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 문제 해결을 위해 합동 브리핑에 나섰다. 이창양 장관은 “40일 넘게 장기화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의 파업으로 인해 대우조선해양과 그 협력업체들은 물론, 지역경제와 국민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정부는 노사가 조속한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이번 파업을 종결하고 나아가 서로 상생하는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정식 장관은 하청노동자 노조의 '선박 점거 농성'을 명백한 불법행위로 규정하며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이번 파업 사건이 당사자는 하청 노사”라고 명확히 하며 “노동3권은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행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 발표에 따르면 조선소 핵심 시설인 도크 점거로 건조 중이던 선박 3척 진수·건조 작업이 중단되면서 회사는 매일 259억원의 매출 손실과 57억원의 고정비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누적 손실은 57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달 말 추정 손실은 2800억원이었는데 피해액이 급속도로 불어나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