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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내년 흑자전환…목표는 2등"

[FETV=김진태 기자]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는 취임 2주년을 맞아 "신기종을 도입해 중·단거리 노선에 집중하고, 장기적으로 항공업계 2위 사업자가 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항공업계가 회복 단계에서 이제 희망의 시대에 들어섰다”면서 “제주항공이 저비용항공사(LCC) 맹주로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매우 중요한 시점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부터 B737-8 40종을 순차적으로 도입해 중단거리 노선의 경쟁력을 더욱 갖추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핵심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가장 잘하고 자신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며 "다른 LCC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보다는 중단거리 노선에 비중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형기를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하고 안정화가 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며 "지속 가능성을 봤을 때 쉽지 않다고 보고 있다. 장거리 계획은 뒷쪽으로 미뤘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내년 하반기쯤 흑자전환을 전망했다. 그는 "당장 올해는 흑자를 내는 게 어렵겠지만, 정부가 코로나19 규제를 빠르게 풀고 있어 국내 항공 산업도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며 "일본, 중국, 동남아, 몽골 노선 등 중단거리 노선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따른 자회사 3사의 통합LCC와 관련해 "통합 LCC가 됐을 때 제주항공보다 규모는 커지지만 중장기적으로 여러 변수가 있다"며 "통합 LCC의 경우 통합의 시너지가 나올 때까지 많은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바로 효율과 시너지를 발휘해 합병 목적을 달성할지에는 물음표"라고 했다.

 

제주항공은 화물사업 강화에도 나선다. 국내 LCC가 화물기를 도입하는 건 처음이다. 오는 9일 B737 화물기를 도입해 본격적으로 항공 화물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여객기 공급이 늘어나 밸리 카고 물량이 늘어나겠지만, 전자 상거래 화물이 꾸준히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단거리 화물 사업성은 충분하다”며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화물 사업을 추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고유가, 고환율로 인해 항공권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 현상에 대해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오는 B737-8 기종은 최소 15% 이상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좌석당 운항비용도 12% 줄일 수 있어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면서 "이를 활용해 최대한 고객들이 가성비 좋은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게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