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현호 기자] 대한항공은 19일, 미주 취항 50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4월18일 오후(현지시간) 에릭 가세티 LA 시장은 50년 간의 공로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대한항공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에릭 가세티 LA 시장이 이진호 대한항공 미주지역본부장에게 감사패 전달 후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한항공]](http://www.fetv.co.kr/data/photos/20220416/art_16503270668126_a597ae.jpg)
대한항공은 1972년 4월19일 오후 5시19분, 보잉707 제트 항공기로 김포공항을 출발해 도쿄, 하와이를 거쳐 LA까지 운항하는 태평양 횡단 첫 여객기 운항을 시작했다. 이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 태평양 상공의 여객기 취항이었다.
1972년 첫 미주 취항 이래 50년 동안 대한항공의 미주 노선은 비약적으로 성장해왔다. 대한항공의 미주 취항 도시는 당시 LA, 하와이 두 곳뿐이었으나 현재는 13개 도시로 확대되었고 미주 노선 연간 수송인원은 지난 1972년 4만3800여 명에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기준 약 300 만 명으로 69배 증가했다.
첫 미주노선에는 171석 규모의 보잉707 항공기가 투입되었으며 서울~도쿄~하와이를 거쳐 LA까지 총 비행시간이 17시간에 달할 정도로 긴 여정이었다. 50년이 지난 현재 대한항공은 보잉787, 보잉777 등 신형 중장거리용 항공기를 미주노선에 투입하고 있다. LA 직항 노선 개설로 비행시간이 11시간으로 줄어들며 승객 편의도 크게 향상되었다.
대한항공은 또 2019년 기준, 미국 13개 노선에 여객편과 화물편을 운항하며 1만1000여명의 직·간접적 고용효과 연관 산업에서 연 1억1000만 불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했다고 전했다. 또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한항공을 이용해 미국을 방문한 한국인 승객은 연간 기준 약 111만명, 이 승객들이 미국 내에서 소비한 금액은 연간 4억 달러로 추정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