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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현대중공업, 잇따른 사망사고…“안전예산 3000억원 어디갔냐”

 

[FETV=김현호 기자]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5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잇따른 사망사고가 발생한 현대중공업을 비판하며 “노동조합 주도하는 전체공장 위험성평가 만이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일 오전 7시48분께,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근무하던 협력업체 노동자 A씨는 판넬2공장 3라인에서 취부(가스를 이용해 철판을 절단하는 공정) 작업을 하던 중 폭발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 숨졌다. 노조에 따르면 사고 전날 현대중공업은 가스절단기와 호스에 대해 육안 검사를 진행했지만 육안 점검에 그쳤고 현장에선 하청작업에 대한 위험성평가도 화기감시자도 없었고 작업에 대한 안전교육도 없었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은 안전 예산 3000억원을 투자해 중대재해를 줄이겠다고 밝혔지만 안전 예산이 어디에 쓰이는지 노조가 자료를 요구해도 그 많은 돈의 행방을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안전 관련 예산증액, 안전 인원 배치, 작업환경평가 등 안전예산심의에 산업안전보건법 상의 노조참여도 보장되지 않고 있다”며 “기본적인 안전조치도 되지 않으면서 안전관리시스템도 전혀 작동하지 않아 매년 10명꼴로 노동자들이 목숨을 잃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사고는 지난 1월24일, 크레인 브레이크 오작동으로 크레인과 공장 내 철제기둥 사이에 가슴 부위가 끼어 사망한 중대재해 발생 이후 68일이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는 원·하청 포함 3만 명가량이 일하는 사업장이라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50인 이상 사업장)이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원·하청 관계자가 입건되면 울산에선 첫 사례가 된다.

 

현대중공업은 잇따른 사망사고에 안전 구호를 외치고 있지만 공염불에 그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2020년 현대중공업그룹은 향후 3년 간 3000억원을 투자해 안전사고 예방에 나섰고 권오갑 회장은 울산 현장을 찾아 “공장 문을 닫을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안전경영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룹은 올해 1월에는 사고 직후 노진율 사장을 최고안전책임자(CSO)에 선임하기도 했다. 당시 현대중공업은 안전부문 인력 20% 증원과 현장 유해요인 확인 및 개선을 위한 신규 위험성 평가시스템 구축, 고위험 공정 종사자 대상 체험․실습형 안전교육 강화 등 안전 담당 조직을 강화하고 안전 인프라 구축 및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