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최남주 기자]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최근 출시한 ‘토마토 키오스크’가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유통업계에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1년 반동안 키오스크는 민간 분야 보급이 3배 이상 급증하는 등 오프라인 비대면 결제의 핵심 솔루션으로 급부상중이다. 최근 무인 매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매장 운영과 고객 관리에 최적화된 키오스크를 찾는 니즈가 점차 커지고 있다.
‘토마토 키오스크’는 이같은 유통현장의 니즈를 담아, 키오스크를 클라우드 기반의 토마토솔루션 ERP와 연동하고, 소비자 앱과 관리자 앱을 통해 무인매장 환경을 완벽히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이같은 역할에 힘입어 무인매장 이용객은 토마토 앱을 통해 ‘할인쿠폰 사용’ 및 ‘포인트 적립’ 등이 가능해졌다. 점주의 경우는 관리자 앱을 통해 ‘회원관리’, ‘매입’, ‘조회’ 등을 모바일로 관리하는 잇점을 갖고 있다.
토마토솔루션 관계자는 “토마토 키오스크를 도입한 매장의 초기 반응이 예상보다 매우 폭발적이다. 특히 점주 입장에서 매장과 회원 관리가 한결 편해졌다는 평과 화면 구성이 예쁘고 사용이 편리해 소비자의 반응이 매우 좋다는 피드백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무인 점포는 비약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출입 인증’과 ‘현금 사용’에 대한 점주와 소비자 불만이 숙제로 남아 있었다. 무인 점포 출입은 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잠재 고객인 청소년 등 신용카드가 없는 소비자의 출입이 쉽지 않었고 반대로 출입에 제한이 없는 경우, 도난이나 청소년 일탈 등 사고 위험에 노출된다는 지적이 많았다.
현금 사용과 관련해선 다른 결제 수단에 비해 고장이 잦고, 준비된 잔돈이 소진된 경우 결국 고객 불만으로 이어지거나 점주의 방문이 필요해, 현금 결제를 포기하는 무인 점포가 많은 게 현실이다.
이같은 문제점은 ‘앱-ERP-키오스크’의 일체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마토솔루션’으로 쉽게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모든 연령층이 보유하는 휴대폰의 앱을 활용하여, ’할인 쿠폰’, ‘포인트 적립’ 등의 프로모션 기능을 제공중이다. 또 내년 상반기중 ‘통합 바코드 기반 출입 인증’ ‘잔돈 소진 시 포인트 적립’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강훈 가람포스텍 대표는 “토마토 키오스크는 기존 무인 매장의 문제점을 완벽히 해결하고 있고, 더 나아가 국내 유통중인 키오스크 중 유일하게 막강한 다점포 관리 기능이 지원되는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또 “키오스크에 관심 있는 마트 대부분이 유인 계산대와 무인 계산대를 함께 운영하려 하는데, 클라우드 기반으로 모든 정보가 실시간 동기화되어 별도의 운영 리소스가 들지 않는 토마토 키오스크를 적극 추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장의 반응도 뜨겁다. 출시 전부터 다수 무인매장 프랜차이즈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서비스도 출시직후 국내 최대 신선식품 취급 매장인 ‘엘마트 구리점’이 토마토 키오스크를 도입해서 사용중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의 차세대 마트 통합솔루션인 ‘토마토솔루션’은 전국 지역마트에 강력한 IT 경쟁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에코 플랫폼으로, POS-ERP-앱-SCM-키오스크가 클라우드 위에서 완벽하게 맞물려 돌아간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토마토솔루션 보급을 통해, 전국 지역마트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묶어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전국 1200개 지역마트 현장의 소리를 바탕으로, 최근 토마토 키오스크를 포함한 토마토솔루션 1.5버전을 출시,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