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현호 기자] CJ대한통운이 15일 창립 91주년을 맞아 2023년까지 2조5000억원을 투자해 첨단기술과 최고인재, 조직문화의 혁명적 변화를 통해 ‘혁신기술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 계획은 지난 3일,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중기전략 발표 이후 주요 계열사 차원에서 나온 후속조치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경기도 동탄 소재 TES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자율주행 이송로봇(AMR)'을 기반으로 한 '오더피킹 시스템' 시연을 보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http://www.fetv.co.kr/data/photos/20211145/art_16367945546845_e1c355.jpg)
CJ대한통운은 혁신기술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미래 신성장엔진인 이커머스와 택배, 신(新) 라스트마일 딜리버리(Last Mile Delivery) 등 플랫폼 사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플랫폼은 CJ그룹 중기비전에서 제시된 4대 성장엔진 중 하나다.
이를 위해 2023년까지 수도권 이커머스 핵심거점 및 3온도 풀필먼트 센터를 추가 구축하는 등 융합형 풀필먼트 인프라를 현재의 8배 수준으로 확장하기로 했다. 신규 풀필먼트 인프라는 이미 운영 중인 곤지암, 용인, 군포 풀필먼트 센터 및 택배거점, 신(新)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와 연계돼 전국을 커버하는 ‘이커머스 매트릭스’의 촘촘한 그물망을 형성한다. 융합형 풀필먼트 인프라에는 자율주행 로봇 등을 통한 자동화와 AI·빅데이터 기반의 예측운영 역량이 더해져 미래물류를 이끌어갈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된다.
택배사업은 소형상품 분류설비인 멀티포인트(MP) 등을 통해 취급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적화로 한차원 높은 시장리더로 도약하는 한편, 소비자들의 기존 경험을 초월하는 혁신적 신(新)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체계를 구축해 더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과 셀러, 소비자들에게 융합형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첨단기술 등 미래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와 전문인재 확보로 구조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혁신기술기업으로의 변신에 가속도를 붙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대한통운은 2023년까지 TES물류기술연구소 규모를 2배 이상 키우고, 회사 전체의 혁신성장을 위해 800명 수준의 최고급 전문인력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등 개방적 혁신을 통해 기술 스타트업과의 시너지 창출과 신기술 도입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조직문화도 바꾸기로 했다. 7단계 이상 세분화된 직급체계를 단순화하고 나이에 상관없이 역량만 있다면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인사제도를 손질할 예정이다. 다양한 기회,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고 성과를 내면 파격적인 보상도 제공해 개인과 조직의 성장이 연계될 수 있도록 했다. 세대간 부서간, 직급간 장벽을 없애고 수평적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이미 추진 중인 11대 조직문화 혁신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소비재 및 이커머스 물류와 부가서비스를 국내외에 통합 제공하는 토털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며 “CJ대한통운은 단순히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넘어 로봇, AI, 데이터 기반의 TES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선도기업 수준을 넘어서는 첨단물류기술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지난 1930년 11월15일 ‘조선미곡창고’라는 이름으로 창립됐으며 올해 창사 91주년을 맞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