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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유통가는 '언택트 추석' 맞이 분주...추석 선물세트 판매 본격화

백화점 3사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 개시
롯데백화점, 6일, 현대,신세계는 13일부터
대형마트 3사도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 실시

 

[FETV=김윤섭 기자] 추석을 한달 반 가량 앞둔 가운데 유통가의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지속되면서 이번 추석도 언택트 추석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추석 대목을 잡기 위한 유통가의 경쟁일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품목을 다양화하고 물량도 대폭 확대하고 비대면 안심 배송 서비스부터 온라인 선물하기 등 까지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도 제공한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6일부터 26일까지 21일 간 추석 선물세트를 예약 판매한다고 3일 밝혔다. 과일과 수산 등 신선식품 약 70종과 건강식품 60여 종, 가공식품 60여 종, 주류 10여 종 등 총 200여 개 품목을 판매한다.

'한우 토마호크&티본스테이크세트'와 '한우&울릉명이세트'는 15% 할인한다. 아리수 사과와 황금배, 신고배 3종이 담긴 과일세트는 34% 할인한다. 또 건강기능식품, 와인, 가공식품 선물세트는 최대 60% 저렴하게 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는 정상가격 대비 최소 10%에서 최대 60% 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실제 지난해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6.9% 증가했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3일부터 내달 2일까지 추석 선물세트를 예약 판매한다. 이 기간에 한우, 굴비, 청과, 건강식품 등 약 200가지 세트를 최대 30% 저렴하게 판다. 지난해보다 예약판매 품목을 20% 늘렸다.

 

우선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더현대서울 등 전국 6개 점포와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 현대식품관 투홈에서 예약판매를 시작한다. 이후 20일부터 나머지 10개 점포와 온라인 현대H몰에서도 예약을 받는다.

 

13∼26일 더현대닷컴에서 선물세트를 5만원 이상 구매하면 최대 10% 할인 쿠폰을,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금액대별로 적립금을 제공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3일부터 내달 3일까지 추석 선물세트를 예약 판매한다.

 

농산물 40여 품목, 축산물 30여 품목, 수산물 40여 품목, 건강식품 20여 품목 등 총 350여가지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지난해 추석보다 60여 품목이 늘어났다.

 

이 중 와인과 건강식품은 최대 70% 저렴하게 판매한다. 굴비(최대 20%), 한우(10%), 과일(10%)도 할인한다.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에선 신세계백화점 예약판매 상품을 오는 5일부터 살 수 있다. 온라인 전용 상품 약 480가지도 선보인다.

 

이마트는 오는 5일부터 내달 6일까지 추석 선물세트를 예약 판매한다. 이 기간에 전체 구매액의 최대 15%에 해당하는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 행사카드를 이용하면 최대 40% 저렴하게 살 수 있다. 또 작년 추석과 마찬가지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선물세트 간편구매' 등 비대면 주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 대형마트 3사 '언택트 추석' 맞이 분주..."할인 혜택 쏟아진다"

 

대형마트3사도 추석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롯데마트는 29일부터 42일 동안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이번 사전 예약 품목은 과일·축산·통조림·가공식품 등을 포함해 약 900개로 준비됐다. 롯데마트는 이번 추석 역시 비대면 명절이 예상되면서 고급 제품 품목을 지난해보다 15%가량 늘렸다. 대표적으로 고급 한우·수입산 조미료 등으로 백화점에 몰렸던 수요를 흡수한다는 전략이다. 

 

비대면 시기로 선물가격이 평년보다 상향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전년 보다 15%가량 늘렸으며, 전 패키지를 종이로 제작한 ESG 선물세트부터 비건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비건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홈플러스도 29일부터 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에 돌입했다.  홈플러스는 9월 8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478종에 대한 사전예약 접수를 진행한다. 온라인 추석 선물세트 예약은 다음달 2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올해 추석 사전예약은 입추보다 9일 앞서 진행하는 것으로, 매년 점점 빨라지는 명절 선물 구입 시기에 맞춰 발 빠르게 준비했다. 사전예약은 인기 상품 물량을 확보할 수 있고 가격 할인 등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이 있어 매년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홈플러스 명절 사전예약 비중은 지난해 추석 57%, 올해 설 60%에 달했다.

 

이마트는 8월 5일부터 9월 6일까지 총 33일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판매에 돌입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3번째 명절인 만큼, 이마트는 올 추석 세트 판매 기간 역시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작년 추석 이마트는 대면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에게 직접 찾아가는 ‘방문 주문 서비스’, 이마트 앱에서 선물세트 견적 확인부터 결제 바코드까지 생성하는 ‘선물세트 간편구매 서비스’, 택배 발송 주소를 일괄적으로 등록하는 ‘배송 주소 입력 서비스’를 선보였다.

 

‘방문 주문 서비스’는 고객들이 불특정 다수의 직접적인 대면 및 상담을 위한 대기 없이, 쉽고 편하게 상담 및 결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입소문을 타며, 첫 선보인 작년 추석 18억 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설은 그 보다 40% 가량 늘어난 25억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배송 주소 입력 서비스’도 작년 추석 1,500건에서 올해 설 약 8,500건으로 건수가 5배 이상 크게 늘었다.

 

이마트는 사전 예약판매 기간 동안 행사카드(총 14종)로 구매시 최대 4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기간에 따라 구매 금액대별로 구매 금액의 최대 15%에 해당하는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코로나19로 언택트 명절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이마트는 안전한 매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알찬 상품과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이번 사전예약 기간을 통해 고객들은 양질의 추석 선물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SG닷컴도 8/5일부터 다음달 9/6까지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 이마트가 준비한 선물세트를 포함해 SSG닷컴이 엄선한 2만여종 상품을 한 눈에 살펴보고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SG닷컴은 대량구매 시 덤 증정 (N+1), 행사카드 구매 시 최대 40% 할인 등 이마트 매장과 동일한 혜택으로 점포 상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한다. 또한, 이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인기 상품 온라인 물량을 확보하고 한정 상품 온-오프라인 동시 판매에 나선다.

 

SSG닷컴도 이마트와 동일 조건으로 이마트몰 명절 상품 구매시 기간에 따라 구매 금액대별 최대 150만원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 회원정보상 기재된 휴대폰 번호로 매장에서 교환 가능한 ‘교환권’ 형태로 발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