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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에서 헬스케어까지"...보험사 '자회사' 설립 바람

 

[FETV=서윤화 기자] 보험사의 자회사 설립이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에 헬스케어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14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보험사가 헬스케어 플랫폼에서 건강용품 판매사업 등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에 발맞춰 KB손해보험과 신한라이프는 헬스케어 자회사를 설립해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양사는 지난달 보험사가 헬스케어와 마이데이터 기업을 자회사로 둘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자 자회사 설립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진다.

 

먼저 KB손보는 이전부터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 설립을 추진했고, 이른 시일 내에 당국에 인가를 신청한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KB손보의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는 빠르면 내달 내에 인가를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B손보가 추진하는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는 단체·개인 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성과를 낸 가입자·임직원에게 자체 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보험에 연계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B손보 관계자는 “헬스케어 시장이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돼 전문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며 “7~8월에 인가를 받을 계획으로 진행 중이며 인사이동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논의 되지 않은 상태다”고 말했다.

 

신한라이프도 헬스케어 자회사 설립 추진한다. 지단달 진행된 신한라이프 출범 기자회견에서 성대규 사장은 헬스케어 서비스 ‘하우핏’을 자회사로 독립시키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후 신한라이프는 헬스케어 사업 강화를 시도하며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 설립을 준비해왔다. 신한라이프는 지난달 KT와 인공지능(AI) 기반 홈트레이닝 플랫폼 하우핏의 공동사업모델 추진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통합 후 첫 보험상품도 헬스케어 서비스를 담은 놀라운 시리즈 보험 상품 4종을 출시한 바 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헬스케어 자회사 설립은 추진 중에 있는 것은 사실이며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보험사들이 헬스케어에 집중하는 배경에는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헬스케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헬스케어 서비스를 단독으로하는 자회사를 설립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중이다”라며 “국내에서는 늦게 시작됐지만, 앞으로 서비스 출시 및 자회사 출범이 활발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