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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종합]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속도…인수·통합 계획안 확정

국토교통부, 운임료 통제권 쥐기로
LCC는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

 

[FETV=김현호 기자]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이 제출한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PMI, Post Merger Integration) 계획안을 통과시키기로 하면서 양사의 통합에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PMI에 고용유지와 지배구조 내용을 담았으며 국토교통부는 운임료 인상의 통제권을 쥐게 됐다.

 

산업은행은 30일, 대한항공이 제출한 PMI 계획안을 최종 확정지으며 “한진칼 및 대한항공이 양대 항공사 통합을 위한 PMI 계획을 확정함에 따라 통합작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산은은 통합 진행시기에 따라 양사 합병시점 이전까지는 통합을 위한 필수 이행사항에, 합병시점 이후에는 통합 시너지에 중점을 두고 PMI 계획 이행 관련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PMI에는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하고 이후 양사가 통합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이 포함됐다. 진에어와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LCC)는 대한항공 산하에 두는 방안이 우선 추진된다. 이에 따라 지주회사인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LCC로 지배구조가 개편된다.

 

운임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개입할 예정이다. 양사 통합 후 대한항공은 운임관리대상 노선에 대한 운임 관련 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해 검증받게 되는데 사실상 국토부 승인이 있어야 운임 인상이 가능하게 됐다. 앞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해 11월, “가격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동안 산은은 지난 3월17일, PMI 계획을 제출받은 이후 운임 관리 방안, 아시아나항공 및 그 자회사 근로자에 대한 고용 유지 등 주요 통합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PMI 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대한항공 ‘경영평가위원회’는 주요 통합과제를 평가 항목에 반영하였으며 매년 경영평가를 통해 그 이행여부 및 운임·노선 등 소비자 편익 관련 제반사항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진칼 및 대한항공이 양사 통합의 청사진 역할을 할 PMI 계획을 확정한 만큼 계획에 따른 통합 이행여부를 모니터링 하고 동시에 공정거래위원회 및 각국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에도 적극 협조하는 등 원활한 양사 통합 진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양사의 기업결합 심사는 터기, 태국, 대만 등에서 승인을 받았고 일본, 한국, 중국 등 6개 국가에서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심사가 완료 이후 통합까지는 2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돼 통합 항공사는 2024년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