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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사익 추구하는 사모펀드일 뿐"…한진그룹, 아시아나항공 인수 강조

"생존을 위한 결정이었으며 10만명의 일자리가 달렸다"

[FETV=김현호 기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추진하는 한진그룹이 “이번 인수는 생존을 위한 결정이었으며 10만명의 일자리가 달린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KCGI는 국가기간산업 존폐를 흔드는 무책임한 행태를 멈춰야한다”고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23일, 한진칼 대주주인 KCGI가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하자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생존’에 필요한 결정이었다고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이번 결정은 코로나19로 심각한 존폐 위기에 직면한 국적 항공사들이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하게 이뤄진 산업 구조재편 과정의 일환”이라며 “이 같은 현실을 인식한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의 제안을 한진그룹이 받아들여 내린 대승적 결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항공산업 종사자들의 일자리를 위한 선택임을 주장했다. 한진그룹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협력업체에서 종사하는 인원은 10만여명으로 인수가 불발될 경우 심각한 위험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며 “항공산업 재편을 통해 일자리를 보전하려는 노력이, 사적 이익 극대화를 위해 투자하는 ‘외부 투기세력’의 주장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했다.

 

산은이 대한항공의 지주회사인 한진칼에 유상증자를 결정하자 이는 경영상 목적에 부합하는 절차라고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존폐를 위협하는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 하에 아시아나항공을 살리고 국내 항공산업의 장기적 생존을 도모해야 한다는 시급성, 이를 위해 법적 절차에 따라 가장 합리적인 자금조달 방안이 산은에 대한 3자배정 유상증자라는 점에서 이번 결정은 불가피한 적법한 판단”이라고 했다.

 

KCGI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한진그룹은 “자신들의 돈은 한푼도 들이지 않고 투자자들의 돈으로 사적 이익 극대화만을 추구하는 ‘사모펀드’”라며 “소수 투자자들의 사익추구가 목적인 사모펀드가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의 존폐와 십만여명의 일자리가 걸려 있는 중요한 결정에 끼어들 여지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는 아무런 희생이나 고통분담도 없이 진행한 무책임한 처사라고 덧붙였다.

 

한진그룹은 이와 함께 “KCGI가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무산된다”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측은 인수 무산시 “국적 항공사들에 대한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이 투입될 수 밖에 없다”며 “그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항공산업은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되고 직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될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관련 법과 판례에서 인정하고 있는 3자배정 신주발행의 요건과 절차의 적법성 등을 감안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결론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